부산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이하 ‘스쿨존’)에 대한 교통안전 강화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6월16일 밝혔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어린이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3명으로 OECD 선진국 평균(1.9명) 보다 높았다. 부산의 경우 지난 2008년 전체 교통사고 868건(사망 4명) 중 스쿨존 발생 40건(사망자 2명) 대비, 2009년 전체 교통사고 875건(사망 6명) 중 스쿨존 발생 42건(사망자 1명)으로 스쿨존 교통사고 발생률이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경우 지난 2008년 교통사고 1만7874건(사망 161명) 중 스쿨존 발생 517건(사망 5명) 대비, 2009년 교통사고 1만8092건(사망 154명) 중 스쿨존 발생 535건(사망 7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발생률이 3.5%(사망률 40%) 증가했다.  

부산시는 지난 3월 현재 초등학교·유치원·특수학교·보육시설 등 스쿨존 지정대상 중 84.3%(전국 62%)만 지정돼 있어 추가지정이 필요하고 교통안전시설 위주의 투자와 스쿨존 보행환경 조성소홀, CCTV 설치부족 등으로 보다 효율적인 시설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지난해 전국의 스쿨존에서 발생한 535건의 사고 중 운전자 법규위반이 496건(92.7%)이고 스쿨존 내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고도 빈번하며 특히 하교시간대 (12:00~18:00) 교통사고가 전체 스쿨존 사고의 65%(348건)를 차지하는 등 안전의식이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분석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5월 시·경찰청·교육청·민간단체 합동 TF팀을 구성하는 한편 각 자치구·군별 TF팀을 구성해 오는 12월까지 운영키로 하고 대국민 캠페인 전개, 스쿨존 지정확대, 스쿨존 내 불법행위 단속강화, 보행 장애물 정비, 안전지킴이 활동 강화 등 다각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시행한다.

‘대국민 캠페인’은 지난 6월9일 오전 7시30분부터 시내 초등학교 주변 다중집합지에서 각 자치구·군별로 민간단체와 합동으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했다. 시내 스쿨존으로 미지정된 초등학교·유치원·특수학교·보육시설(특히 사설 보육시설)을 조사해 오는 7월까지 대상시설의 93%를 ‘스쿨존으로 지정 확대’할 계획이다.

또 ‘스쿨존 내 불법행위 단속강화’를 위해 방범용 CCTV를 활용해 불법 주정차단속을 실시하는 한편 위반행위 처벌을 강화해 보호구역내 주·정차 위반 등 교통법규 위반시 범칙금·과태료·벌점을 2배 가중 부과하도록 관련법령을 개정 중이다.

특히 과속·신호위반 단속카메라를 편도 3차로 이상 스쿨존에 우선 설치하고 오는 2011년에도 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보행 장애물 정비’를 위해 기존의 교통안전시설 사업 위주에서 탈피해 노점상·전신주 등 보행 장애물 일제정비 및 보·차도 분리를 중점 추진하고 아파트 단지개발 등 각종 개발사업으로 학교·유치원 등을 신설할 경우 사업자가 스쿨존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등하교 교통안전을 위해 ‘안전 지킴이 활동’도 강화한다. 퇴직교사·경찰·공무원을 2인1조로 교통안전 지도활동에 투입하는 교통안전 지킴이 사업단 운영,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보행안전 도우미(Walking School Bus) 시범운영 등을 통해 현장중심의 교육지도를 강화할 방침이다.

‘Walking School Bus’란 등·하굣길 방향이 같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주 통학로에 일정 간격으로 정류장(meeting point)을 지정, 자원봉사자들이 지정된 장소에 어린이들과 함께 보행해 안전하게 등·하교를 돕는 방법으로, 부산시는 6월 중에 2개 초등학교를 시범학교로 선정해 발대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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