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소방서(서장 이기춘)는 11월13일 동순천 나들목 등 3개소에서 이동 탱크 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에 대해 불시 가두단속을 시행했다.

이번 가두 검사는 운행 중인 이동 탱크저장소 및 위험물운반차량(일반화물자동차)을 도로 상에서 정지시켜 검사함으로써 검사효과를 극대화하고 안전의식 미흡에 따른 위반행위를 중점적으로 확인 및 위험물운반차량의 운반기준 위반 여부 단속을 통한 운반기준 관련 경각심 파급효과 극대화하고자 실시됐다.

단속대상은 이동 탱크저장소 및 위험물운반차량(일반화물자동차), 주유 취급소 또는 석유판매점의 판매용 이동 탱크저장소(홈로리) 및 용기적재트럭이다.

주요검사 항목으로는 ▲운송장에 기재된 위험물 종류와 완공검사 필증 상의 허가품명 대조해 품명 위반 확인 ▲차량 완공검사 필증 비치 여부 ▲위험물 운송자 국가기술자격증 휴대 여부 등을 점검했다.

위험물 단속반은 위법사항 적발 시 행정명령, 과태료 등 시정조치를 경미한 사항은 현지시정과 운송자 교육을 시행했다.

이기춘 춘천소방서장은 “법규사항 위반 시에는 관련법에 의해 법에 따라 처리하고 세부기준 위반 시에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며 “위반자에 대한 단속 등 감독행정을 통한 엄정한 법 적용으로 위험물 법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