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가 모든 의사결정에 빅데이터 개념을 도입한 데이터 기반 도정혁신을 추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안전과 교통, 주택, 관광, 보육 분야에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안전과 관련해 안전대동여지도 등 지도 기반 행정서비스를 마련하고 안전인력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월12일 정오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희겸 행정 2부지사,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차상균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장, 장동인 빅데이터전문가협의회 의장과 관련 실·국장, 담당과장, 경기연구원 연구원 등 5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넥스트(NEXT)경기 안전’을 주제로 토론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전분야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남경필 지사는 “모든 도정에 빅데이터 개념을 도입한 신(新)대동여지도 프로젝트를 검토해보자. 일단 안전 분야부터 추진하고 복지 등 다양한 분야로 넓혀가자”라며 “올해는 데이터를 모으고 공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민간기업과 함께 협업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빅파이 프로젝트에 대해 남 지사와 전문가, 담당공무원 간의 다양한 의견이 활발하게 오갔다.

먼저 이성호 경기도 빅데이터 담담관은 이날 ‘데이터로 만드는 안전하고 따뜻한 경기도’란 주제 발표를 통해 올해 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CCTV, 포트홀, 버스, 공동주택, 관광, 보육인프라 등 6개 분야의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성호 담당관은 “작년 1420만의 외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지만 경기도에는 몇 명이 왔는지, 어디를 갔는지에 대한 통계가 없다”며 “데이터에 기반한 도정 혁신을 위해 모든 의사결정에 데이터 분석자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개 분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도는 ▲매년 13만 건에 달하는 경기도내 강력범죄 예방을 위한 CCTV와 보안등 사각지대 분석, ▲도로 보수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 포트홀 실시간 모니터링, ▲굿모닝버스 멀티환승터미널 최적지 분석을 지원할 버스이용 실태 분석, ▲공동주택 부조리 방지를 위한 관리비, 계약형태 분석, ▲관광정책 지원을 위한 도내 외국인 관광행태 분석, ▲보육입지 불균형 해소를 위한 보육인프라 분석 등이다.

이어 오후석 경기도 안전기획관은 “도민 스스로 재난안전 사고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정보를 통합한 안전대동여지도를 제작할 것”이라며 “올해 2월 용역을 시작해 수요조사와 분석 서비스 기획, 데이터 확보 등을 통해 2016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전공무원 확충과 관련해서 이재철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소방인력은 2018년까지 1단계 1980명, 2단계 2314명 등 2단계에 걸쳐 모두 4294명의 인력을 확충할 예정”이라며 “홍수와 대형사고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한 방재인력은 2018년까지 역시 2단계로 각 500명 씩 8년 동안 모두 1000명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남경필 도지사는 안전대동여지도 제작에 대한 발표를 듣고 난 후 “안전대동여지도는 결국 지도에 표현한 안전 관련 빅데이터”라며 “안전뿐 아니라 지도에 담을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융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보람 정보화기획관은 “각 실·국 간 안전대동여지도 뿐 아니라 부동산, 재난현황 등 각종 데이터 정보를 누가 관리할 것인지, 도민에게 어떻게 전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공감을 표했다.

이밖에도 데이터 활용에 대한 행정과 민간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토론도 이뤄졌다.

장동인 빅데이터전문가협의회 의장은 “빅데이터 사업이 성공하려면 행정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민간개방을 최대화해야 효과적”이라며 “행정은 데이터를 개방해 활용은 민간이 하도록 유도하고 지자체는 꼭 필요한 부분만 담당하는 형태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안전공무원 확충 문제 역시 빅데이터가 있어야 한다”며 “시기별, 지역별로 어떤 지역에서 어떤 사고가 나는지를 분석하고 인력배치를 해야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남 지사는 안전인력 배치 문제, 빅데이터 관련 개방과 융합, 민간 기업 참여 문제 등에 대해 좀 더 많은 토의를 하겠다고 밝히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