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어린이집 보육교사 폭행 사건 파문으로 어린이집 안전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도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CCTV설치비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1월16일 밝혔다.

이에 경기도는 실시간으로 아이들의 보육활동을 볼 수 있는 CCTV 설치를 공공과 민간 구분 없이 신청한 어린이집부터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남경필 도지사는 1월1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에서 어린이집 CCTV설치를 법제화한다고 하지만 실행까지는 보육교사 인권 논란 등이 있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법제화에 앞서 당장 학부모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선도적 대책으로 CCTV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늘 어린이집연합회 대표, 보육교사연합회 대표, 보육교사 대표, 학부모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다.

남경필 지사는 또 “기존 24시간 녹화가 가능한 CCTV에 앱을 설치하면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보육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학부모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며 “CCTV 실시간 시청시간은 각 시설 운영위원회를 통해 현실에 맞게 자율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올해 국공립과 공공형 어린이집 CCTV설치 지원 예산으로 현재 8억4200만원을 확보한 상태다. 도는 이 예산을 활용해 국공립과 공공형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우선 CCTV설치를 지원하고 이를 민간 어린이집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도는 예산이 부족할 경우 추경을 통해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어린이집 한 곳 당 6대의 CCTV를 설치할 경우 1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지만 최근 대당 월 4만원정도의 사용료만 내면 렌탈을 해주는 업체도 상당수 있다”며 “렌탈 여부와 구체적인 지원 금액 등은 차후 회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먼저 관련 예산의 조기집행 방침을 세우고 어린이집과 보육교사, 학부모들이 합의해 CCTV설치를 희망하는 어린이집부터 우선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남경필 지사는 “어린이집 안전문제는 CCTV설치뿐 아니라 보육교사들의 처우개선과 인성교육, 행정서비스 부담 감소 등 복합적 요인이 합쳐져 있다”며 “다음 주에 실제 어린이집을 나가 현장을 살펴보고 이런 복합적 문제를 놓고 토론회를 거쳐 종합대책을 세울 예정“이라고 차후 계획을 설명했다.

한편, 남 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기에 앞서 변용만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경기도지회장, 이만수 경기도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 회장, 이승아 수원시 꼬마사랑어린이집 보육교사, 소진숙·배선영 학부모 대표 등과 만나 어린이집 CCTV설치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