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안전본부(본부장 정문호)는 초고층건축물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1월26일 밝혔다.

초(준)고층 건축심의 전·후로 화재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통한 안전성을 검증하고 용도별 특성을 고려한 소방시스템 적용을 강구하는 성능위주설계 확인·평가가 이뤄진다.

또 건축허가 전 종합방재실, 피난안전구역 설치, 소방시설 안전관리계획 등 종합재난관리체계 구축의 내용을 담은 사전재난영향성검토 협의가 실시되고 이 같은 평가와 협의사항은 건축단계에 반영하게 된다.

특히 건축 공사장을 대상으로 화재안전기준 적법여부, 소방용 기계·기구의 적합성 여부 등의 소방관련법 위반 표본 점검이 상·하반기로 실시되며 공사장에 간이소화장치, 비상경보장치, 간이피난유도선 등의 임시소방시설 설치에 대한 확인 또한 이뤄지고 용접작업 시 관할 소방서 사전신고제도 운영한다.

또 관계자 간담회와 소방안전교육이 실시되며 총괄재난관리자 및 소방안전관리자의 안전관리 업무이행 실태, 소방법령 안전관리 준수여부 등에 대한 소방특별조사 및 합동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고층건축물 전담소방대를 12개 대 301명에서 15개 대 358명으로 확대하고 현장대응매뉴얼 정비를 통해 완성도와 강도 높은 대응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정문호 인천소방안전본부장은 “이밖에도 단전 및 소방용수고갈, 소방시스템 작동불능 등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상한 실전같은 민·관 합동 훈련을 통해 초고층건물 화재 시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을 보완·개선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