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KEI)와 공동으로 7월5일 서울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1주년 기념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 심포지엄은 기후변화 적응분야의 ‘씽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수행하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의 성과를 대내·외에 알리고,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1년~2015년) 및 건강·재해·생태계 부문 적응대책 발표와 함께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가 차원의 적응전략 및 대응방향“을 대주제로 해 제1부에서는 환경부(황석태 기후변화협력과장)에서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1년~2015년)”에 대해 발표하고 4개 관계부처(환경부, 보건복지부,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및 각 분야별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1년~2015년)”은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제48조4항) 및 동법시행령(제38조) 시행(’10.4)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대책으로 법적효력을 가진 최초의 ‘기후변화 국가적응대책’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제시하는 동시에 관계부처 및 광역지자체의 실질적인 적응 이행계획인 세부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계획(Master Plan)의 성격을 지닌다.

이 대책에서는 기후변화 감시·예측, 생태계, 산림, 농업, 해양, 물관리, 건강, 재난/재해, 적응산업/에너지, 사회기반시설에 적응대책(총 10개 분야)을 제시하고 있으며, 대책의 성격, 시급성, 파급효과를 고려해 우선순위를 설정함으로서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7~8월 중 국무회의 또는 녹색위 보고를 통해 확정되게 되면 관계부처 및 광역지자체에서 소관분야에 대해 세부이행계획을 수립·시행하게 된다.

제2부에서는 여름철(7~9월) 폭염 등을 대비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최혜련 서기관)에서 말라리아, 쯔쯔가무시 등 전염병과 소아 아토피 등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영향 및 건강관리대책’을 발표하며, 여름철(7~9월) 홍수 등을 대비하기 위해 국립방재연구소(정재학 시설연구사)에서 ‘재해예방 방재체계 구축 및 방재 인프라 강화를 위한 사업’을 발표한다.

또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확보를 위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전성우 연구위원)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영향 및 정책방향, 적응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전문가 토론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심포지엄과 연계해 기후변화 적응정책의 수립과 이행을 지원하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의 기능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는 지난해 7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내에 설립돼 적응정책 지원, 적응도구 개발, 적응정보 제공, 국제협력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적응정책 지원 업무로는 기후변화 적응정책을 검토·평가하는 인벤토리 구축사업, 지자체 적응대책 수립을 지원하는 적응대책 수립 시범사업(서울, 인천), 매뉴얼 개발 등을, 적응도구 개발 업무로는 기후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영향 및 취약성을 평가하는 기후변화 통합영향평가 모델 개발을, 적응정보 제공 업무로는 기후변화 적응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한번에' 개념으로 제공하는 적응 정보전달체계(Clearing House) 구축을, 국제협력 업무로는 기후변화에 취약한 ASEAN 지역의 적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ASEAN 지역 적응 담당자 교육 및 적응 기술 지원 사업이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