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모든 시설물에 대한 총체적인 안전 진단을 실시한다.

경기도는 국민안전처에서 추진하는 산업연계형 국가 안전대진단 추진을 위해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경기도 안전관리추진단 4개반을 구성하고 3월부터 4월 말까지 본격적인 안전대진단을 추진한다고 3월9일 밝혔다.

재난안전업무가 재난안전본부로 일원화된 후 처음 실시되는 이번 안전대진단은 구조 분야(하드웨어)는 관련 법령, 조례에 의한 안전관리 대상 시설 또는 물질, 대중교통수단, 급경사지 및 축대・옹벽 등 재해취약지구를 비롯해 도민 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또 비구조 분야(소프트웨어)는 안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법령이나 관행 등도 진단해 안전관련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게 된다.

이를 위해 도는 일반 도민과 안전관련 민간단체들이 국가 안전대진단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 배너창 게시, 플래카드 설치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일반 도민은 국민 참여 안전신고 시스템인 ‘안전신문고’와 스마트폰 앱(App)으로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바로 사진을 찍어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했고 신고 내용은 담당공무원들이 현장을 직접 찾아 안전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이필신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안전기획과장은 “이번 안전대진단 결과 보수·보강이 시급한 시설은 즉시 조치하고 추가진단이 필요한 시설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 개선토록 할 계획”이라며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도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