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10명중 8명 이상은 물놀이 인명피해가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명 중 6명만이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및 사고시 대처요령을 알고 있어 안전교육 및 홍보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에서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정책고객 1194명을 대상으로 6월15일부터 10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고 7월6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중 749명(63%)이 올해 여름철 피서는 대부분 7월 하순에서 8월 초순 사이에 떠나며 선호지역으로 강원도가 335명(28%)으로 가장 많았고 희망지는 계곡 458명(39%), 해수욕장 311명(26%), 바닷가 205명(17%)순으로 응답했다.

698명(59%)이 물놀이 안전수칙 및 사고시 대처요령을 알고 있고 575명(49%)이 가족들에게 물놀이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 평균 물놀이 인명피해가 122명 발생한 것에 대해 1012명(86%)이 물놀이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심각  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957명(81%)이 홍보를 적극 추진하는 경우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했다.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홍보방법 중 680명(56%)이 TV 및 전광판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고 물놀이 집중기간(7월16일~8월15일)에 물놀이 안전사고가 가족의 불행임을 알리는 TV 광고시 1068명(90%)이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했다.

소방방재청은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KBS 2, MBC, SBS 등 주요방송사를 통해 TV 광고를 집중 실시하고 지하철 역사내 “물놀이 10대 안전수칙” 동영상 광고 등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홍보를 확대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장(박연수)은 물놀이 취약지역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서한문을 전달(7월5일~7월9일)해 물놀이 안전관리요원 배치 및 시연회, 캠페인 개최 등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동참하도록 당부했다.

또 소방방재청 홈페이지를 통해 “안전한 물놀이! 사이버퀴즈대회”를 개최(6월15일~6월30일)해 물놀이 안전수칙을 홍보하고 정답자 중 30명을 추첨해 안전상품 “구명조끼”를 배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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