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건강, 민주노총을 비롯한 전국 27개 노동, 환경, 여성, 소비자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가 3000여명의 후원모금으로 제작한 ‘우리동네 위험지도’ 앱이 오는 5월6일 오전 11시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시연회를 통해 언론과 시민에게 공개된다.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 현재순 사무국장은 “우리나라 최초인 이번 화학물질 정보공개 앱은 우리주변(학교, 어린이집) 화학물질 위험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보여주는 앱으로 전국 3268개 업체 화학물질 배출량과 발생 가능한 위험정보를 제공한다”고 5월3일 밝혔다.

지난 2012년 구미불산 누출사고 이후 2013년 87건, 2014년 103건으로 예년 평균 7~8배로 급증하고 있는 화재, 폭발, 누출로 인한 화학물질 사고는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

때문에 제대로 된 예방과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주민의 알권리와 참여가 보장된 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출시되는 ‘우리동네 위험지도’ 앱은 우리주변 특히, 학교나 어린이집 부근 화학물질 위험정보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무료제공 앱으로 주민들의 지지와 참여를 높이고자 개발됐다.

이 앱은 환경부 조사결과인 ‘전국 총 3268개 사업장 1만2700개의 화학물질 배출량 정보’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내가 위치한 주변 반경 500m, 2km, 5km 내에 있는 사업장를 표시하고 그 사업장의 배출 화학물질 정보를 보여준다.

또 해당 화학물질의 위험정보로 ‘발암성, 생식독성, 변이원성, 발달독성, 환경호르몬, 잔류성/농축성, 사고대비물질’에 대한 설명이 제공된다.

특히 발암성 물질인 경우 발생 가능한 암종류를 인체모양을 통해 제공되며 해당물질이 폭발성, 유독성이 강해 주민피해가 우려되는 사고대비물질인 경우에는 사고 시 대피가이드를 환경부 자료를 통해 알려준다.

이용자 참여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화학물질 정보(최근 3년간 화학사고사업장 정보검색, 발암물질목록 정보검색, 지역사회 알권리법 청원서명, 환경부 자유발언제안, 최근 안전보뉴스, 상세질의응답, 지인,친지 소개, 운영단체 후원)를 제공한다.

현재순 국장은 “이번 앱은 안드로이드 버전1.0으로 상반기 내로 아이폰용과 이동경로 설정 후 주변 위험정보 검색기능을 추가한 버전1.5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오는 2016년까지 사업장뿐만이 아닌 생활환경 속에 존재하는 위험정보인 생필품, 학용품, 방사능 등의 화학물질 정보를 제공하는 버전2.0을 개발, 보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