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해상화학사고에 대비한 최신 과학기술을 접목한 긴급 현장대응 기술 및 장비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해양경비안전본부는 한국과학기술원 재난학연구소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HNS(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유출사고 현장 대응기술 및 장비개발’ 국가R&D 사업을 착수한다고 5월26일 밝혔다.

HNS는 해상에서 선박으로 운송하는 기름을 제외한 유해액체물질(벤젠, 황산 등) 액화가스(LNG, LPG 등) 등으로 6000여종에 달한다.

이같이 HNS는 물질의 종류가 다양하고 인체 및 해양환경에 복합적인 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해양사고 시 육상 주민 및 해양자원 등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5년간 매년 2~4건의 해상화학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부산 태종대 해상에서 Maritime Maisie호 화재사고(2013년 12월), 부산 신항에서 Maersk Cunene호 불산 유출사고(2014년 10월), 울산항에서 한양에이스호 혼산 유출사고(2015년 1월) 및 부산 태종대에서 Sun Wing호 혼산 유출사고(2015년 3월) 등이 발생했다.

하지만 5월26일 현재까지 우리나라 HNS 사고 대응체계는 육상 화학물질사고  체계를 적용하는 등 사고대응에 한계가 있어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해상에 적합한 전문 장비 및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R&D사업은 오는 2018년까지 국내 해상운송 HNS의 중점관리물질선정과 화재, 폭발 등의 위험으로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사고선박의 유출물질 탐지 및 분석기술 개발 등 7개 세부과제로 분류해 사전예방․사고대응시스템 구축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7개 세부과제는 △HNS 중점관리물질 선정 및 통합관리 방안 △HNS 사고현장 탐지 및 분석기술 개발 △HNS사고 대응지침 개발 △HNS 물질별 방제 자재․약제 개발 △HNS사고 대응장비 선정 및 시스템 구축 △내화학성 개인보호복 개발 △HNS 유출방지 및 차단기술 개발이다.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연구센터 방제연구팀 김대일 팀장은 “이번 HNS 연구개발사업은 올 5월초 해경본부에서 발표한 ‘해양오염방제업무 마스터플렌’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선진국에 비해 다소 늦었지만 최신 대응기술과 장비체계를 도입함으로써 현장 HNS 사고 대응력 제고 및 국민안전을 확보하는 한편 연구성과물은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 방제산업 기반조성 및 육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