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사이버국토 실현의 기반이 되는‘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7월1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중앙부처·지자체 등 여러 행정기관에 산재해 있는 공간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연계·공유함으로써 중복 투자로 인한 예산낭비 요인을 차단하고 공간정보의 통합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이후 기획된 사업으로 그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올해 본격 착수하게 된 것이다.

국내 공간정보 구축사업은 지난 1995년 이래 시행된 국가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사업 이후 양적·질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으나 대부분의 GIS시스템이 조직과 업무별로 구축돼 시스템간 자료를 공유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됐고 이는 공간자료의 중복 구축 등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8년 행정안전부와 각종 공간정보시스템의 연계·통합을 추진키로 합의하고 각 기관별 공간정보를 연계하기 위한 표준시스템 개발, 기본공간정보 및 행정주제도 구축, 장비구입 등 사전 준비를 지난해 추진했다.

올해에는 118억원을 투입해 국토해양부(한국토지정보, 연안관리정보, 갯벌정보), 농림수산식품부(농지종합정보), 환경부(국토환경정보, 생태자연정보), 산림청(산림지리정보), 문화재청(문화재정보) 등 5개 기관 9개 공간정보시스템을 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에 연계 완료하고 오는 2012년까지 각 부처별 DB의 구축 및 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완료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공간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또 보건위생,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되는 30개 행정업무처리에 공간정보의 활용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각종 인·허가 처리시 공무원의 현지출장 감소와 민원인의 불필요한 기관방문을 감소시켜 행정처리와 민원처리의 편의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자료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공간분석을 통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수립하는 각종 개발계획의 투명성을 높이는데도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신규로 구축되는 모든 공간정보를 연계·통합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를 구축해 공간정보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 수준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