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총력 대응을 위해 보건복지부, 서울시, 경기도, 대전시와 손을 맞잡았다.

충청남도 메르스 관리대책본부장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6월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권선택 대전시장과 브리핑을 열고 ‘중앙과 지자체 정부간 메르스 총력 대응을 위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도를 비롯한 4개 지자체와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최대한 협조한다.

또 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해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위해 실무협의회를 즉각 구성한다.

협의체에서는 상호 역할을 분담해 메르스 관련 정보 공유를 포함한 실무 대책 전반을 협의한다.

4개 지자체와 보건복지부는 이와 함께 지역·거점별 메르스 방역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공공보건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 자리에서 “공공행정기관의 질병관리 체계가 국민 여러분들의 신뢰를 얻는데 1차적으로 실패했으나 최선을 다해 메르스에 대한 체계적 대응을 실시,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현재 많은 의료기관에서 메르스 환자를 돌보고 있고, 의심환자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 의료기관에 대해서도 응원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브리핑에 앞선 4개 지자체 및 보건복지부 회의에서 ▲확진자 발생 시 그동안의 이동 동선과 접촉자, 병원 기록 등 모든 정보를 공유할 것을 건의하고, ▲일선 의료기관에도 격리자 또는 의심환자로 분류된 사람에 대한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확진자에 대해서는 국가가 확실히 책임져 줄 것과 ▲국가 지정 병원과 일선 1차 의료기관에 대한 지원 ▲현재 4개 중앙부처 10건에 달하는 보고체계 단일화 등도 요청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