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민간병원과 협력해 메르스에 공동 대응하는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를 가동한다.

경기도는 6월8일 오후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주재로 경기도병원협회 관계자, 감염병 전문가 등과 메르스 대응 관련 긴급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남경필 도지사가 지난 6월7일 오후 주재한 병원장 회의 후속조치로, 경기도 주도로 하루 만에 빠른 의사결정을 통해 구체적인 민관 협업체계를 이끌어냈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고 도는 설명했다.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는 메르스 관련 모니터링 대상자를 전담으로 진료하는 ‘경기도 메르스 중점 치료센터’와 ‘외래기반 메르스 지역거점 병원’ 운영 등 두 가지 큰 방향으로 진행된다.

우선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이 모니터링 대상자를 전담 치료하는 ‘경기도 메르스 중점 치료센터’로 운영된다. 경기도병원협회는 소속 병원 감염내과 중심의 전문인력과 첨단장비를 도립의료원 수원병원에 집중시키기로 했다.

메르스 중점 치료센터장은 병원협회가 추천하기로 했으며, 경기도의료원장은 공동센터장으로 의료행정 등 지원업무를 총괄하기로 했다.

또 도내 15개 대학병원 등을 중심으로 한 30여 곳 이상의 대형병원을 ‘외래기반 메르스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해 메르스와 유사 증상을 느끼는 일반 외래환자를 진료하기로 했다.

경기도 메르스 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경기도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 의료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민관 합동 의료위원회는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함웅 경기도병원협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경기도는 민관 협력 네트워크 가동과 관련 오는 6월9일 오전 10시30분 도청 신관 4층 대회의실에서 남경필 도지사,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민관 네트워크 참여 종합병원 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출범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