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2015년도 여름철 안전관리 대책과 재난안전분야 당면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시·도 안전관리 담당국장 회의를 7월9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태풍, 집중호우 등 여름철 안전관리에 중앙과 지자체가 공동대응 태세를 갖춰 인명피해 및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그 뜻이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풍수해 대책으로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5월15일∼10월15일) 총력대응체제를 가동하고 3개 시·도 이상에 걸친 기상 특보 발효시 중앙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적극 대응키로 했다.

폭염대책으로는 여름철 폭염대비 추진실태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거리노숙인 응급대피소 24시간 운영, 철도 취약구간 폭염시간대 속도제한(60km/h) 등 범부처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최근 해수욕장 안전관리 및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한 국민의 걱정을 줄이고자 물놀이 안전관리 특별대책기간(7월15일∼8월17일) 전담관리제(C등급 11개 시·도 54개 시·군·구 138개소)를 확대 운영하고 식중독 안전관리로 광주하계U대회(7월3일∼7월14일) 식음료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여름철 나들이객이 많이 이용하는 식품취급업소 및 빙과류 등 여름철 성수식품 제조업체 등에 대한 지도·점검(6월15일∼7월30일)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역 내 재난·안전관리 전반을 총괄·조정하는 전담조직을 설치해 태풍 등 하절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시·군·구 조직개편도 조속히 마무리하여 나가기로 했다.

대전광역시는 이미 시민안전실(안전정책과, 재난관리과, 비상대비과, 민생사법경찰과 모두 4과 안전정책, 안전점검, 안전문화, 재난대응, 방재, 재난상황, 비상계획, 민방위원자력, 경보통제, 수사1, 수사2 모두 11담당, 정원 63명)을 둬 중앙과 지방간 협조체계 구축 및 재난안전 현장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조직 개편을 완료했다. 

국민안전처 안전기획과 유재욱 과장은 “안전정책혁신 현장모니터링단 구성·활동 방안, 소방안전교부세 집행준비, 중앙·지방 재난안전 공무원간 인사교류 활성화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며 “국민안전처는 앞으로 지자체와의 실질적인 협업 및 소통을 통해 현장 중심의 안전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시·도 실(국)장 회의를 정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