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지난 11월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전국 지자체 재난‧안전담당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 워크숍을 개최해 ‘지자체 재난‧안전조직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그간 지자체에서는 ‘재난‧안전 전담조직이 신설됐으나 지역 내 재난‧안전을 총괄‧조정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했다.

이러한 지자체 애로점 해소를 위해 국민안전처에서는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력협의회를 통해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등 지자체의 재난‧안전관리 강화 지원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날 워크숍은 지자체 재난‧안전업무 활성화 및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주제로 지자체와 국민안전처에서 발표를 한 후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 등이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지자체 재난‧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발제로는 전남은 교통문화 의식개혁 운동 전개 및 노후시설물 안전등급검증제 추진, 울산은 시민안전체험시설 확충 및 시민콜 기동안전점검단 운영 등 역점 시책 등을 발표했다.

향후 국민안전처에서는 지자체 재난‧안전조직이 담당해야할 핵심 기능 및 사무들을 추출한 후, 지자체 및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자체 재난‧안전업무 표준(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안전문화운동 활성화에 대해서는 국민안전처가 지역공동체 안전문화운동 전개를 주제로 기조 발제했고 대전광역시, 경기도 등 지자체에서는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안전문화운동 우수 정책 사례 등을 소개했다.

특히 국민안전처는 지자체‧민간 주도의 안전문화운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지역단위 안전문화운동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안전한 대한민국 구현은 국민안전처 혼자가 아닌 일선 현장에서 재난‧안전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지자체와 함께 해야 가능하다”면서 “주민 안전이 곧 국민 안전이라는 생각으로 지자체와 중앙이 함께 지역주민 중심, 일상생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