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이 산불발생이 잦은 가을철을 맞아 초동진화태세를 확립하고 산불방지 진화역량 향상을 위해 경기도에서 힘을 합친다.

경기도는 오는 11월17일 오후 2시부터 여주시 대신면 천서리 당남리섬에서 ‘산불진화 합동 시범훈련’을 실시한다고 11월11일 밝혔다.
 
이번 합동 훈련은 산불에 대한 도민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지상진화대와 공중진화대 등 민관군이 공조를 통해 실제상황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훈련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경희 여주시장을 비롯해 국민안전처, 국방부, 산람청, 경찰청 등 중앙부처 및 도, 시·군 관련 기관이 총 출동한다.

민관군 진화 헬기 9대와 진화차량 9대 등 대규모 진화장비는 물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소방대원, 경찰, 군 등 총 16개 기관 490여명의 인력이 투입돼 산불진화 지휘체계와 지상·공중 합동 진화, 인명구조 등의 시범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훈련에서는 산불 발생에서부터 초동진화, 유관기관의 역할 분담 및 진화 지원, 현장통합지휘본부 운영, 대형 산불확산에 따른 지휘권 인수인계, 헬기 동원 및 투입, 부상자 구조 및 구급 까지 단계별 조치와 대응체계를 실제상황과 똑같이 연출해 실질적인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중점적으로는 ▲IT 기술을 이용한 산불진화 대응능력 제고, ▲통합지원본부장·보좌관의 산불현장 지휘 행동 숙달, ▲지상·공중·헬기 간 통신망 유지 및 유관기관 협업 진화 시연 등을 훈련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산불진화 관련 장비도 전시된다.

이세우 경기도 산림과장은 “이번 훈련은 예측 가능한 모든 상황을 종합해 입체적이고 실질적인 산불재난 위기 대응훈련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철저한 대비를 통해 안전한 경기도 산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산림청과의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진화공조체계를 유치하고 있으며 산불초동진화를 위해 운영중인 임차헬기 17대와 산불전문예방진화인력 1940명을 운영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