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 경찰청과 공동으로 8월23일 파주시 금촌농협(조합장 안광헌) 가공사업소에서 ‘경운기 경광등 부착 사고예방 캠페인’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농협중앙회와 경찰청, 농협의 각 지역본부와 각 지방경찰청 이 협력해 전국 시·도에서 합동으로 진행된다. 우선적으로 전국 2000여 대의 경운기에 경광등을 부착할 계획이다.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경운기는 전국에 68만여 대로 추정된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경운기 등 농기계 교통사고는 393건이 발생해 사상자가 559명에 이른다.

운행 중인 차량들이 앞서가는 경운기를 발견하지 못하고 경운기와 추돌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농작업을 마치고 귀가하는 저녁 시간대에 집중 발생했고 농촌 고령화로 인해 노인들의 사고가 많았다.

농협과 경찰청은 경운기 사고의 주 원인을 도로 주행 중 시인성(식별 정도)이 일반차량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경운기에 경광등을 부착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계획했다.

농협과 경찰청은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 과 적극 협력해 경광등 부착을 더욱 확대하고, 경운기 경광등 설치 법제화를 추진하는 등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을 계속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