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2월2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회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중앙정부와 17개 시‧도의 안전정책을 상호 공유하고 시도별 2016년도 재난 및 안전관리 강화대책도 점검했다.

먼저, 서울시는 재난위험시설 중점관리, 재난대응역량 강화(재난현장 골든타임 목표제, 10만 시민안전 파수꾼 양성 등)와 함께 안전문화 확산(안전마을 조성,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옐로카펫 100개소 확대 등) 등을 추진한다.

대구시는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 및 안심귀갓길 Safe-Zone 구축(20개소) 등 안전관리를 선진화하고 시설물 안전관리(취약시설 7204개소, 대구안전대진진단 추진 등) 및 안전문화 확산(시민안전종합대책 수립, 안전마을 5개 조성 등) 등도 중점 추진한다.

세종시에서는 범시민 안전문화운동(안전생활 가이드북 보급, 세종시형 안심마을 조성 등), 민관협력 활성화(자율방범대 등 815명 활용) 등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경기도에서는 약 1000억원을 들여 재해예방사업을 조기 추진하고 경기도형 도민안전 교육‧홍보 영상 등을 제작하는 한편, 민관합동 국가안전대진단 추진(7개 분야 50개 유형), 노후‧대형시설물 현장점검(1만7267개소) 및 건설공사장 안전관리(769개소)도 강화한다.

충북도는 재난안전연구센터 설립(2016년 4월) 및 지역안전정책협력협의회 운영 등 체계적 재난안전 정책을 추진하고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 운영, 4대 분야(물놀이, 지역축제, 특정관리대상시설, 유‧도선) 안전관리 매뉴얼 배포 등을 통해 안전 충북을 구현한다.

국민안전처는 정책 수립과 현장 집행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의회를 한층 활성화한다.

회의 주재도 장‧차관으로 격상하고 시‧도 부단체장도 참석시키는 한편, 지역현안과 연계해 지역별 순회 개최도 추진한다.

또 관계부처도 협의회에 참석해 지자체와 관련 있는 주요 정책, 계획 등을 전달하도록 하는 등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중앙과 지자체가 함께 힘을 모아 국민이 체감하는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가안전대진단,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등에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