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대형재난에 대비해 ‘재난에 대해 지자체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체계를 구축한다고 3월16일 밝혔다.

지자체는 재난수습과 주민지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지만 순환보직 등 전문성 부족으로 지난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판교 환풍구사고 등 각종 재난 발생시 현장대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중앙과 지방이 함께 마련하기 위해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모든 지자체(17개 시도, 228개 시군구)가 참여하는 ‘재난대응 역량 강화’ 순회 토론회를 실시한다.

경상권(부산, 대구, 울산, 경남‧북)은 지난 3월9일, 전라권(광주, 전남‧북, 제주)은 지난 3월15일, 충청권(대전, 세종, 강원, 충남‧북)은 3월16일 개최했고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은 오는 3월17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그동안 재난발생시 지자체가 미흡했던 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자체 공무원이 지역상황에 맞는 재난을 스스로 설정하고 이에 대응하는 시뮬레이션 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구미 불산사고, 의정부 화재 등 실제 재난대응 사례에 대해 잘했던 점과 미흡했던 점을 토론하고, 지자체 재난대응・수습 표준(안)도 함께 만든다.

또 재난대응의 기본인 상황보고체계 등에 대한 교육도 병행 실시해 시뮬레이션 훈련의 효과성을 높인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훈련을 통해 마련된 표준(안)을 오는 4월까지 보완해 지자체 공무원들이 재난 대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오는 5월 실시되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등 각종 훈련에서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현실에 맞는 지자체 재난 대응·수습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 재난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국민안전처와 지자체가 지속적으로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재난현장에서는 공무원들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국민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점을 항상 기억할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