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4월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허승욱 정무부지사와 교수, 연구진, 산업체, 환경단체 등 국내 라돈 분야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월 환경혁신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환경혁신 아카데미는 도민이 공감하는 환경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공직 내·외부 환경 전문가가 함께 하는 토론과 학습의 장으로, 올 연말까지 매월 주제를 달리하며 개최된다.

이번 환경혁신 아카데미는 최근 도내 신축 공동건물이 늘면서 라돈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라돈의 국내‧외 정책동향과 충남의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마련됐다.

이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신용승 박사는 특강을 통해 국내외 라돈 관리기준과 위해성 관리프로그램 등 관리현황을 소개하고 국민건강보호를 위한 라돈 관리기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신용승 박사는 “주택에서의 실내 라돈 노출로 인한 위해도와 손실비용을 고려할 때 관리기준의 도입이 시급하다”며 “국내 규제이행 여건을 감안해 신축 공동주택부터 기존 공동주택, 단독주택 순으로 단계적으로 관리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례 발표에서는 한국환경공단 곽영돈 팀장이 ‘라돈 피해 예방관리를 위한 지자체 시범사업’을, 씨앤에치아이앤씨 이영섭 과장이 ‘라돈의 이해와 측정 및 저감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종합토론은 충남대 박재묵 교수의 진행으로 신동헌 환경녹지국장과 관련 과장, 환경부, 도 정책자문위원, 교수, 환경단체 관계자 등 내·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토론 참석자들은 라돈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잦은 환기와 바닥 틈새를 막는 방법 등을 통해 노출을 최대한 줄이는 게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분야별 라돈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충남도청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이번 아카데미는 라돈의 위험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피해 예방관리를 위해 우리가 함께 해야 할 방향을 찾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라돈에 의한 국민의 건강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적인 관리기준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