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민단체와 손잡고 시중 유통식품과 학교급식 재료에 대한 방사능 수거 검사를 확대, 강화한다.

기존에 시민 요구 시 서울시가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던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를 시민단체와 공동 추진한다. 또 ‘식품 중 방사능 모니터링단’을 구성, 유통식품에 대한 방사능 기획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그동안 수산물 위주로 실시했던 방사능 수거‧검사의 대상을 농산물로 확대,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시중 유통식품과 학교급식 재료의 검사 범위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검사를 담당하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방사능 정밀검사 장비를 1대 추가, 총 3대를 빠르면 10월부터 가동해 이와 같은 내용으로 식품 방사능 검사를 확대 추진한다고 5월2일 밝혔다.

아울러 방사능 감시 시민단체모임인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시중 유통식품 방사능 기획 검사 ▴방사능 관련 정보 수집‧공유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공동 추진 ▴시민 교육‧홍보 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지난 4월29일 체결했다.
 
시중 유통식품 방사능 기획검사: ‘식품 중 방사능 모니터링단’을 구성, 유통식품 100건을 대상으로 공동 기획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동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방사능 오염이 의심되는 식품에 대해 학교 영양사 등 시민들이 방사능 검사를 요청하면 시와 시민방사능감시센터가 공동으로 시민이 의심하는 식품에 대한 검사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방사능 관련 정보 수집‧공유와 시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교육 강화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방사능 수거‧검사는 그동안 수산물 위주로 실시했던 것을 농산물의 검사 범위를 확대해 실시한다. 이는 최근 버섯, 고사리 등의 농산물에서 방사능 검출 사례가 자주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2011년부터 2016년 3월까지 총 3032건(수산물 2003건, 농산물 831건, 가공식품 182건, 축산물 16건)의 검사를 실시한 결과 52건에서 기준치 이내의 방사능이 검출됐다.

수산물 24건(국내산 5건, 수입산 19건), 농산물 23건(국내산 3건, 수입산 20건), 수입산 가공식품 5건이다.

주로 검출된 방사능은 세슘으로 대부분 국내기준(100Bq/kg) 이내인 1~3Bq/kg의 적은 양이 검출됐지만, 능이버섯은 최고 48Bq/kg까지 검출된 바 있다.

시중 유통식품은 검사 건수를 2015년 676건에서 올해 800건으로 18% 확대한다. 특히 버섯, 고사리 등 방사능 검출 사례가 있던 농산물 등은 도매시장(가락시장, 강서시장 등)에서 주 1회 정기적인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학교‧어린이집 급식재료로 납품되기 전 산지 및 공급업체에서 재료를 수거해 실시하는 사전 검사는 전년대비 40% 늘린다.

주 소비 10개 수산물 품목(고등어, 삼치, 오징어, 대구, 전복, 미역, 김, 다시마, 파래, 톳)은 산지에서 검사를 실시해 방사능 성적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그 외 수산물은 배송업체 보관창고에서 주 1회 검사를 실시한다. 버섯류는 산지에서 월 2회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마트 등 식재료 공동구매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사전 수거‧검사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누리집(http://fsi.seoul.go.kr)의 콘텐츠를 보강하고 자료의 공개 범위도 확대한다.

시민들의 방사능 검사 청구내용부터 기획, 수거, 검사까지 각 단계의 계획을 공개하고 검사결과는 누구나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 시 알기 쉽게 해설을 붙인다.

방사능 품목별 검사 결과는 기존 1년간 공개하던 것을 3년 공개로 연장하고 연도별 검사결과 모음표도 새롭게 만들어 10년간 공개한다.

서울시 김창보 시민건강국장은 “시민단체와 함께 학교급식 및 유통식품의 방사능 오염여부에 대한 수거‧검사를 철저히 하고 검사 결과와 정보를 즉시 공개함으로써 시민들의 먹거리 불안을 해소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며 “방사능 오염이 의심될 경우 시민 누구나 검사를 요청할 수 있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참여 단체는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두레생협연합, 여성환경연대, 한살림연합회, 행복중심생협연합회, 환경연합에코생협, 환경운동연합, 차일드세이브 모두 8곳이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