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오는 5월31일부터 6월3일까지 제주 신라스테이 호텔에서 북서태평양보전실천계획(NOWPAP) 회원국(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간의 해양오염방제 국가책임기관 회의를 개최한다고 5월30일 밝혔다.
 
제19차를 맞이하는 이번회의는 2007년도 한국의 허베이 스피리트호 오염사고, 2011년도 중국의 보하이만 오염사고 등과 같은 국가 재난적 해양오염사고에 대비하여 인접국가간 공동대응 방안과 실질적인 지원협력 체계를 모색하기 위해 1997년도부터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한국 국민안전처 해경안전본부, 일본 해상보안청(JCG), 중국 해사국(MSA), 러시아 해양오염방제구난청(SMPCSA) 모두 4개국 방제책임기관 대표 및 국제기구 등으로부터 3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매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이 회의에서는 해양오염사고 관련 방제자원의 지원협력, 각 국의 최신정보 교환, 기름․유해화학물질 사고사례 분석, 한 중 일 러 합동방제계획 개선, 합동훈련 등과 같은 해양오염 대비․대응에 관한 폭넓은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대규모 해양오염시 인접국가간 특수 방제선박 및 전문가 요청․지원 방안 ▶해상 유해화학물질 오염사고 대비대응 체계 및 개선방안 ▶북서태평양 해역의 협력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 등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 해양안전본부 방제기획과 유영 과장은 “해양에서 기름 및 유해화학물질(HNS) 사고로 인한 국가 재난적 상황에 대비해 국내 대응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양자․다자간 국제회의, 합동방제훈련 등을 통해 인접국가간 실효적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