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소방신제품 발굴을 위한 ‘2016년 소방신제품 설명회’를 확대 운영한다고 6월15일 밝혔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최웅길)은 오는 6월17일 기술원 중회의실에서 국민안전처, 소방공무원, 기술원 모두 각 1명, 외부전문가 3명 모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5회 소방신제품 설명회 평가’를 할 예정이다.

이날 평가대상은 접수된 5개 제품 중 사전검토를 통과한 제품으로 사천소방서의 ‘소방호스(링 밸브)’, 주식회사 나라의 ‘주거시설물의 인명구조용 제연설비’와 ‘전동차압밸브’, 주식회사 동호이엔씨의 ‘피난 유도등’, 주식회사 에스엠투의 ‘완강기’이다.

평가 방법은 제품별 비공개 프리젠테이션 발표 후 심의위원 2/3 이상의 동의로 심의결과(도입추진, 재심의, 제외)가 확정된다.

소방신제품 설명회는 우수 소방신제품의 발굴을 위한 공고에서 심의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제조업체가 개발한 제품의 기능ㆍ차별성 등을 설명하고 심의위원회가 이를 평가해 ‘도입추진’으로 평가 시 소관부서 및 기관별로 관련 규정의 제ㆍ개정을 통해 제도권 도입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15회째를 맞이하는 소방신제품 설명회는 그동안 총 223건의 제품이 접수돼 그 중 27건이 제도권에 도입됐다.

소방신제품 설명회는 신제품의 시장진입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계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개최된다.
 
업체의 요청시 연구ㆍ개발 단계에서 전문인력(한국소방산업기술원, 관련 전문가 등)의 자문을 지원하며 심의위원회의 자문기능도 강화하기 위해 현장 경험이 풍부한 소방공무원을 포함해 운영된다.

공모 및 접수기간은 연중 수시접수가 가능하고 설명회 개최 주기는 년 4회(3월, 6월, 9월, 12월)의 정기 개최와 업체의 요구시 수시로 개최하는 두가지 방식을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안전처 소방산업과(044-204-6198) 또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031-289-2864)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