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특수재난 정책전문가 기동단’ 운영을 위해 특수재난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 단체 등을 공개모집 한다고 6월20일 밝혔다.

특수재난은 재난 유형별로 전개 양상, 발생규모 및 기간이 다양하고, 재난 발생시 대형화・복합화로 급속히 확대될 수 있는 개연성이 있어, 신속한 초기대응과 전문성있는 예방·대비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8대 특수재난이란 ①대형교통사고 ②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오염사고 ③감염병 ④가축 질병 ⑤원자력안전 사고 ⑥다중밀집시설 및 산업단지 등에서의 대형사고 ⑦전력·가스 등 에너지 관련사고 ⑧정보통신사고로 구분된다.

특히, 작년 발생한 메르스 등 신종감염병 발생과 구미 불산 누출사고(2012년 9월) 등 반복되는 화학물질 누출사고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민안전처는 특수재난 분야별 전문성과 현장성을 강화하고 전문가 집단을 활용한 유형별 맞춤형 정책발굴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평상시 정책발굴에 필요한 심층연구·점검·조사 등을 실시하고 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전문적인 기술지원과 대처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성을 보유한 민간전문가와 관련 공무원의 협업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정책생산체계 기틀을 마련하고 현장 점검·조사 등을 통해 지역 현장중심의 문제해결을 위한 컨설팅, 기술지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책전문가기동단이 제안한 정책아이디어는 국민안전처와 소관 부처의 협의를 거쳐 정책화하게 되며, 필요시 긴급한 사회적 현안과 이슈 문제 등에 대해서도 심층연구를 통해 대안을 제시하게 된다.

정책전문가기동단에서는 정책발굴 외에도 특수재난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육·훈련, 관계부처 역량분석진단, 현장점검·조사 등에 대한 기술지원 및 자문도 제공할 계획이다.

공모기간은 6월20일부터 오는 7월1일까지이며 공모대상은 특수재난 유형별 전문가를 보유한 기관, 단체, 협회, 학회, 대학교 등이다.

정책전문가기동단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 단체 등은 국민안전처 홈페이지(www.mpss.go.kr)의 공지사항에서 등록신청서를 다운받아 기관현황 및 분야별 5명 내외의 소속전문가 추천서 등을 작성해 전자우편(reflkem@korea.kr) 또는 우편(세종시 노을4로 13, 정부세종2청사 국민안전처 특수재난정책담당관실)으로 제출하면 된다.

국민안전처는 제출된 접수신청서를 바탕으로 소관부처와의 협의 후 정책전문가 기관 단체로 지정, 통보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며 유형별 3~5명의 정책전문가기동단을 최종 구성·운영할 방침이다.

국민안전처 유재욱 특수재난정책담당관은 “특수재난 분야별 정책발굴을 위해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의 협업을 강화하고 특수재난 정책전문가기동단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사각지대, 다부처 공동대처 사안 등 보다 전문적이며 양질의 정책 발굴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재난관련 기관·단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