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국민에게 고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방행정정보화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소방민원 인터넷 사이트(소방민원센터, www.mpss.go.kr/somin)를 오는 7월1일부터 운영한다고 6월20일 밝혔다.

그동안 예방소방민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인터넷 민원사이트가 없어 민원인이 직접 소방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과 민원서류를 종이문서로 제출함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새로이 구축된 소방민원사이트는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민원인은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고 신청한 민원서류의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소방민원센터를 통해 처리 가능한 사항은 한해 약 60만 건에 달하는 ▲소방시설등 작동기능 점검 결과보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선임신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연기신청이다.

다만, 고령자 등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민원인들의 편의를 고려해 현행 소방관서의 방문을 통한 민원처리도 병행 처리한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 손정호 소방제도과장은 “소방민원사이트가 대국민과의 온라인 소통창구임을 감안해 향후 처리 가능한 소방민원을 확대 발굴하는 등 국민에게 필요한 맞춤형 인터넷 사이트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