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 모두는 8월24일 ‘이철성 경찰청장 임명’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우리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안전행정위원 일동은 의혹투성이 경찰청장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경찰청장은 이제라도 자진 사퇴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성명서에서는 “법을 준수하는 5천만 국민과 법을 집행하는 14만 경찰에게 절망을 안겨주는 일이 벌어졌다”며 “경찰이 월요일 대낮에 음주운전을 하고 중앙선을 침범해서 차량 두 대가 완파 하다시피 한 대형 사고를 냈다. 게다가 경찰이라는 신분을 속이고 징계를 피했다. 이런 사실이 드러났다면 이 경찰은 경찰직을 유지할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이 경찰은 경찰청장은 8월24일 임명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과 야당 국회의원들의 확고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 것이다.

이 성명서는 “이철성 청장은 지난 8월19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낸 것은 물론이고 신분을 속여 징계를 피했던 전력이 드러나 경찰청장의 자격이 없음이 확인됐다”며 “경찰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린 이철성 내정자가 14만 경찰을 이끌 수장이 된다면 일선 경찰들의 사기는 바닥에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선 경찰들은 법집행 일선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철성 청창은 자신의 과오를 남겨둔 채 14만 경찰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가 스스로 돌아보아야 한다. 경찰로서 과거 문제에 대한 책임을 먼저 지는 것이 순서”라고 설명했다.

특히 “경찰청장 후보자의 이런 수많은 의혹에 대해 청와대 인사검증을 담당한 민정수석은 검증과정에서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문제 수석의 문제 인사임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이 문제가 명확히 드러났음에도 부실검증에 대한 책임을 물어 민정수석을 경질하지 않고 경찰청장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한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