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하 국토진흥원) 원장이 8월26일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정비 시설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현장중심의 연구관리를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추진하고 있는 ‘금요 현장데이’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현장에서 직접 연구진을 만나 연구현황 및 성과를 확인하고 기술개발과 실용화 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방문한 시설은 대한항공이 소유한 130여대의 항공기 엔진을 정비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기 정비공장으로, 국토교통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 부품의 균열, 마모 수리를 위한 핵심정비기술 개발’ 과제(연구기관 대한항공)에서 수행하고 있는 항공기 엔진부품의 코팅품질 관리 기술과 진공열처리 현장 적용기술 등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국토진흥원 김병수 원장은 그동안 ‘금요 현장데이’를 통해 시범한옥, 제로에너지주택, 해수담수화 시설, 스마트하이웨이 시범도로 등 다양한 연구현장을 방문해 연구현황을 파악하고 연구진을 격려한 바 있다.

김병수 원장은 “항공기 엔진정비 기술은 해외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앞으로 국내 항공기 엔진정비 기술성과가 현장에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항공기 엔진정비 관련 후속 연구사업 등을 추진할 때도 국내 관련 기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실용화를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