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본부장 이창섭)는 도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추석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오는 9월13일부터 19일까지 도내 전 소방관서에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고 9월12일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 기간에는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100% 출동태세 확립 ▲철도역, 버스터미널, 시장 등 다중운집지역 119구조·구급대 전진배치 ▲경찰, 군부대, 전기·가스 등 유관기관 긴급출동체계 구축 ▲의료상담 전용 비상 수보대 8대 증설 등이 추진된다.

또 소방관서장 지휘선상 근무를 통해 관서장 중심의 재난 초기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발생 시 다수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전통시장, 대형화재취약대상지에 대한 순찰을 강화할 예정이다.

소방본부는 이번 추석명절을 앞두고 지난 8월8일부터 다수 인파가 몰리는 전통시장 및 판매시설 83곳에 대한 소방 특별조사를 마쳤다.

소방본부는 이번 특별경계근무와 함께 명절기간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다중이용업소 비상구 안전관리에 대한 홍보방송 및 예방 캠페인을 추진해 도민 안전의식 계도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또 소방본부는 성묘객 산악사고, 당번 병·의원 문의 등 연휴 중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생활민원 해소를 위한 119생활안전서비스를 추가로 운영한다.

이창섭 충남소방본부장은 “추석연휴 도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소방공무원 전원이 화재예방 및 경계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