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해 오는 10월12일 입법예고한다고 10월11일 밝혔다. 입법예고 기간은 오는 10월12일부터 11월1일까지이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자체 등 U-City 운영자가 민간에 제공·유통할 수 있는 U-City 정보의 범위·한계를 명시하고 정보제공에 따른 수수료 부과근거를 신설해 U-City 운영·관리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U-City 정보 유통 및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토부장관의 노력의무 등을 규정하는 한편 관련 정보 제공·유통을 매개·지원할 수 있는 U-City 정보지원기관 지정 근거를 신설했다.

셋째, 각종 U-City 관련 기술 검증을 위한 민간기업의 테스트베드(현장시험단지) 수요 증가 및 지자체의 U-City 운영비용의 효과적 조달을 위해 지자체가 민간에게 여유 U-City 설비를 활용한 테스트베드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도록 수익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했다.

넷째, U-City 정보의 수집·제공을 위한 CCTV 등 각종 장비를 중복적으로 설치하는데 따른 공공예산 낭비 및 도시미관 저해를 방지하기 위해 이를 통합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통합지능화 시설의 설치근거를 마련했다. 

다섯째, U-City 도시계획 수립권자에 도지사를 포함해 둘 이상 관할구역이 인접한 지역에 대한 U-City 구축 사업시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관련 분쟁의 조정 및 광역계획 수립이 가능토록 했다.

끝으로, 사업의 전문성 제고 및 주민참여 확대를 통한 U-City 서비스의 합리화를 위해 지자체에 구성하도록 돼 있는 U-City 사업협의회에 서비스·에너지 등의 전문가와 지역주민을 추가시켰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유비쿼터스도시 정보이용 활성화 및 산업활성화 기반 마련 등 유비쿼터스도시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개정안 전문은 오는 10월12일 관보 및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란에서 확인 가능하며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입법예고 기간 중에 국토해양부 도시재생과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