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사고 대처에 필수적인 구조정과 구조보트를 모두 갖춘 해양경비안전센터(이하 안전센터)는 전국의 16%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남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안전행정위원회, 인천 남동갑)은 국민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국 94곳의 안전센터 중 구조정과 구조보트를 모두 갖춘 안전센터는 15곳으로 16%에 불과했다고 9월22일 밝혔다.

심지어 강화, 신항만, 대청, 백령‧연평 등 인천의 도서지역에 위치한 5곳의 안전센터에는 구조정과 구조보트가 단 한척도 배치돼 있지 않았다.

구조정 없이 구조보트만 배치돼 있는 안전센터는 39곳(41.5%), 구조보트 없이 구조정만 배치돼 있는 안전센터는 35곳(37.2%)이었다.

안전센터 경찰관들은 신고가 접수될 경우 신속하게 사고 해역으로 출동해 상황 파악 및 초동조치를 해야 한다. 그러나 구명정과 구명보트 등 연안구조장비가 없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한 민간해양구조선박을 수배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체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박남춘 의원은 “구조정과 구조보트 등 연안구조장비는 경비함정과는 별도로 연안사고의 초동대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리 국민들의 안전과 해양 경찰관들의 원활한 구조 활동을 위해서 연안구조장비의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