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29일 이후 2016년도 국회 국정감사가 정상화 될 전망이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반발해 사흘째 국회 일정에 손 놓고 있던 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 복귀키로 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9월28일 오후 새누리당 차원의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 촉구 규탄결의 대회’에 참석해 “내일부터 국감에 임해달라”며 “성실한 국감을 통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예산을 바로 쓰고 있는지, 국민에게 갑 질 안하는지, 감시하고 바로 잡아달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퇴하지 않으면 모든 국회 일정에 협력하지 않겠다며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단식에 돌입했던 입장에서 선회한 것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월28일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에게 단식을 풀 것을 직접 권유했다.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추미애 대표가 이날 낮 이정현 대표와 전화통화를 갖고 ‘국민을 바라보고 단식을 풀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대한노인회 중앙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더민주는 국민을 바라보고 국감을 진행하자고 하고 있다”며 “여당도 국감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가급적이면 자극적인 발언을 참고 물밑 대화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국감 복귀와는 별개로,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단식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