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9월30일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17개 시‧도 재난안전실장이 참석하는 지자체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12일 경주 지진 발생 후 1차 점검회의를 개최(9월23일)한 이후에 지자체별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들을 확인하고,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국민안전처는 9월12일 지진 이후 현재까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지속 운영 중에 있으며, 경주 등 피해지역의 응급조치를 대부분 완료했으나 9월28일에도 규모 3.1의 여진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자체에서도 상황근무체계 강화 등 재난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출 것을 요구했다.

또 그간의 지진방재대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민간전문가와 함께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현재 마련 중에 있으며, 이번회의를 통해 지자체에서도 지역실정에 맞는 대책들을 마련해 줄 것과 우선적으로 조치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당부했다.

지자체별 대국민 지진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고 지진대피 매뉴얼 점검 및 지진대피 장소(공터, 공원, 학교 운동장 등) 지정 등을 확인하는 한편, 이재민 구호물자의 충분한 확보와 동원체계를 점검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지진 대피 훈련 실시 등 단기적으로 조치 가능한 사항들을 요청했다.

국민안전처 김중열 예방총괄과장은 “피해가 발생한 경북, 울산, 경주지역의 지진발생에 따른 대응, 복구 대책들을 청취하고 타 시도에서 마련한 지진방재 대책들을 서로 공유했다”며 “앞으로 지자체별 지진대책 추진사항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공유하면서 지진대응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