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2016년 통합재난안전정보체계 확대·고도화사업 추진을 통해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상황판단과 현장대응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10월5일 밝혔다.

통합재난안전정보체계 구축사업은 2013년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고 2016년까지 총 250여억원을 투입하는 연차사업으로, 이번 사업을 통해 가시적인 통합적 재난관리체계의 모습이 갖춰진다.

우선, 작년 사업은 개별적으로 분산 운영되던 재난관련 27개 시스템을 3개의 포털(재난관리업무, 모바일, 국민재난안전포털)로 통합해 단일화했다.

상황관리는 전자지도를 기반으로 사고속보 정보 등 종합적인 상황정보를 표출하고, 사회재난에도 피해 복구지원금 지급 등 재난 전(全) 단계별로 필요한 재난관리 업무기능을 종합적으로 구현했으며 재난정보 공동이용 연계정보를 추가해 상호 공유기능을 확대했다.

작년 구축한 시스템기능은 지난 9월12일 지진 발생시 지자체, 유관기관 간 상황전파, 재해구호 물자지원, 복구시스템을 본격 가동해서 피해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 등 응급복구 업무수행 등에 활용한 바 있다.

이번 확대·고도화사업은 이를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재난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재난안전·소방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해경분야까지 포괄하는 등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우선, 지자체의 관측정보와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영상 등 재난대응에 필수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상황정보를 표준화하고 이를 중앙과 지자체간 상호 연계하여 공동활용을 확대하는 등 효율적인 재난대응 기반을 확충한다.

또 공동활용하는 재난관리자원에 유관기관과 민간단체의 보유자원까지 확대해 재난현장에서 필요한 자재·장비 등을 상호 지원요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응급복구 및 수습에 필요한 자원이 적기에 지원되도록 한다.

긴급구조기관인 소방, 해경, 산림, 경찰 헬기관제 정보 등을 연계해 재난대응 공동작전을 수행하며, 소방상황센터와 전국 소방헬기 간 항공무선통신시스템 구축을 통해 신속한 공중작전 지휘통제를 가능케 한다.

이렇게 되면,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상황판단과 현장대응이 가능해지고, 재난관리책임기관 간 협업체계가 강화돼 더 큰 재난피해를 줄이고, 국민의 소중한 인명구조 시간을 앞당기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이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현장대응력을 더욱 높여 국민에게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