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가 주최하고 경기테크노파크, 안산시청소년수련관, 한양대학교 ERICA 주관, ASV협의회,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한국가스공사가 후원하는 ‘2016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가 오는 10월22일과 23일 한양대학교 ERICA 민주광장과 안산사이언스밸리(ASV)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에서는 풍성한 과학체험 부스 80여개 상시 운영되고 한재권 로봇과학자의 특강, 공과대학 전공설명회, 로봇연구실 투어도 진행된다. 특히 도론 경진대회와 드론 체험전도 펼쳐진다.

드론 문화 확산을 위한 초중고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오는 10월22일 진행되는 ‘G-Drone Festa’란 명칭의 드론 경진대회는 ▲경진대회 ▲드론 관련 중소기업 판로개척 ▲드론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테크노파크, 한국모형항공협회가 주관하는 경진대회에서는 ▲드론 스피드 대회(릴레이 대회,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드론 장애물 대회(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FPV 레이싱대회(참가 제한 없음) ▲드론 격투(참가 제한 없음)가 펼쳐진다. 각 대회 우승자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이 주어진다.

▲ 스포츠 부문

또 드론 관련 중소기업 판로개척을 위해 ▲완구용 드론 판매 ▲드론 관련 중소기업 드론 전시장도 운영된다.

특히 드론 체험 행사에서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등 참여 제한 없이 드론을 체험할 수 있는 놀이터도 마련됐다.

▲ 비너기 부문

정해진 코스에 도착하고 착륙하는 과정을 릴레이로 4명이 진행하면서 가장 빠르게 도착하는 기록경기인 드론 스피드 대회(릴레이 대회)에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각 10개 팀이 참여한다.

정해진 코스에 여러 장애물을 통과해서 가장 빠르게 도달하는 기록으로 평가하는 드론 장애물 대회에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각 30개 팀이 참여한다.

▲ 인도어 부문
정해진 코스에 여러 장애물을 통과해서 가장 빠르게 도달하는 기록으로 평가하는 FPV 레이싱대회에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관계없이 80여명이 참가한다.

정해진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5분 이내) 동안 드론 간의 접촉(격투)으로 지속적 작동을 판단하는 드론 격투대회에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 관계없이 40여명이 참가한다.

이번 대회 총상금은 1245만원으로 ‘FPV Drone Racing’ 스포츠 개인전 1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300만원, 2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100만원, 3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50만원, 4위에게는 한국모형항공협회 회장상과 30만원, 5위, 6위, 7위, 8위에게는 한국모형항공협회 회장상과 20만원이 수여된다.

‘FPV Drone Racing’ 비기너 개인전 1위에게는 협회장상과 50만원, 2위에게는 협회장상과 30만원, 3위에게는 협회장상과 20만원, 4위에게는 협회장상과 10만원이 수여된다.

‘FPV Drone Racing’ 단체전 1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70만원이 수여된다.

‘Indoor Drone Racing’ 초, 중, 고 1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50만원, 2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30만원, 3위에게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상과 20만원, 장려상에는 협회장상과 5만원, 지도교사상에는 경기도지사 상과 50만원이 수여된다.

한국모형항공협회 관계자는 “이번 드론대회 안전을 위해 ▲기체, 배터리 안전검사 ▲조종기 주파수관리 및 조종기 영치관리 ▲영상 주파수관리 ▲경기장과 관람석 및 관람객 동선 간에 안전망 설치 및 적정 간격 유지 ▲경기장 내외 주변에 안전요원 배치 ▲구급차량과 의료요원 배치 ▲대회 전체 안전관리책임자 및 각 경기부문별 안전 관리자를 선임해서 안전한 대회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