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12월28일 재난안전 민간단체들이 그동안의 성과와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학습을 통해,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재난안전 협력단체 성과 공유 확산 대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재난안전 민간단체는 홍보, 구조, 통신, 안전문화, 노력 봉사 등 기능별 단체와, 소방, 재난, 안전, 해경 등 재난유형별 단체가 각자 전문성에 기반해 고유영역에서 주로 활동해 왔다.

그러나 최근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재난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가진 기관․단체간 협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인 재난극복을 위한 민간단체들의 협업방안 모색을 위해 다양한 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의 각 단체별 활동성과를 발표하고 우수단체와 유공회원에 대한 표창이 있었으며 단체별 활동 기록과 장비전시를 통해 상호이해를 도모하는 계기가 됐다.

이번 대회를 통해 단체별 활동사례 소개와 전시회를 통해 상호이해를 제고하고 민간단체의 협업을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로 다른 기능과 역할을 가진 다양한 민간단체가 하나의 조직처럼 재난현장에서 톱니바퀴처럼 돌아가게 되면, 다양한 기능이 상호 보완적․통합적으로 작동, 국민의 재난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단체별 특성과 성과를 서로 이해하고 정보공유와 벤치마킹의 기회로 활용해 단체 간 상호협력의 길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 재난안전 협력단체 성과 공유확산대회 수상 단체
단체명 / 대표자 / 주요활동 / 비고
안전모니터봉사단중앙회 김진항 위험요소 발굴․신고 안전신문고 활성화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송자 외 안전문화 확산
온라인안전디딤돌기자단 김창일 현장취재 기사 게재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김형수 재난통신 지원
패트롤맘 고나현 교통사고 예방활동
세이프키즈코리아 송자 어린이 안전예방
전국자율방재단연합회 김성용 재난예방, 복구활동
한국해양구조협회 민홍기 해양구조 지원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김원철 화재예방, 소화지원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