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내 기반시설이 폭설과 해수면상승 등 자연재해로 인한 취약성이 높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충청남도는 도내 재난안전관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재난안전관리 여건 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안전충남비전2050 수립에 반영한다고 1월1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화재, 교통안전, 자연재해, 범죄, 안전사고, 자살, 감염병 분야 등 7개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충남의 화재 피해의 경우 2012년 이후 감소 추세에 있으나, 인명피해에 비해 재산피해액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공장·창고시설 화재로 인한 산업시설의 피해가 증가원인으로 지목된다.

교통안전 여건은 경부-서해 고속도로 입지 등으로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으로 개선의 여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도내 자동차 1000대당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전국 대비 다소 낮은 편이나, 계룡과 아산을 제외한 도내 전역에서 교통사고가 증가 추세에 있어 개선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자연재해와 관련해서는 도내 폭설에 의한 기반시설의 취약성과 해수면상승 등의 영향에 따른 취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위험수준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충남의 범죄안전은 타 광역시도에 비해 양호한 수준이나 강력범, 폭력범 등 직접적으로 주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범죄는 증가하고 있어 범죄관리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안전사고 안전등급은 시군별로 천안(21.2%%), 아산(12.3%), 서산(8.0%)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구급사고 발생은 농촌지역이 66.2%로 도시지역보다 많이 발생했다.

구급사고의 종료별 발생 중 사고부상은 청양(25.7%)이 가장 많으며 질병사고는 청양(44.1%), 교통사고는 당진(17.2%)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충남의 자살 안전은 60세 이상 고령인구에서 자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30~50대 자살인구는 2009년 이후 감소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전 연령대에서 자살에 대한 대책 마련과 관심이 요구된다.

충남의 감염병 안전은 도내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취약 지역이 다수 분포하며 지역 간 편차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이번 재난안전관리 여건 조사 결과를 안전충남비전2050에 반영, 편안하고 든든한 안전생활터 조성 등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안전·안심 위협요인 저감 △구조구급 골든타임 확보 △재난에 강한 지역사회 역량 강화를 추진전략으로 설정했다.

전략별 추진과제는 ‘안전·안심 위협요인 저감’의 경우 △기반시설 안전성 확보 △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개선 △생활환경 안전규제 강화 △폭력·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이 전개된다.

‘구조구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서는 △골든타임 저해요인 제거 △응급의료 대응 체계 강화 등의 추진과제를 진행한다.

‘재난에 강한 지역사회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라이프라인 긴급복구체계 구축 △교육훈련을 통한 위기대응 능력 강화 △피해지원 확대 및 조기 회복방안 강구 등이 추진된다.

특히 도는 안전충남비전2050을 통해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등급제 도입을 천명하고 도민이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취약점 개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공개하기로 했다.

충남도청 안전정책과 안전정책팀 관계자는 “도내 재난안전관리 여건이 해마다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긴 하나 각 분야별로 지리적 특성과 환경에 따라 안전도가 상이한 상황”이라며 “안전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안전충남비전2050에 다양한 전략·추진과제를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