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환, 이하 원안위)는 방사능 재난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주민보호조치 수행을 위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지자체에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고 1월24일 밝혔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시 신속한 주민보호조치를 위해 원전상황, 기류분석 등 정부, 지자체 및 전문기관 간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 및 의사교환 체계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29개 지자체에 평시에는 원전의 운영정보와 전국방사선환경감시정보를 실시간 파악하고, 방사능 재난 시에는 원전의 상황, 방사능 이동 기류정보 등 주민보호조치 수행을 위한 중요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국민안전처 지진방재종합개선대책 일환으로, 국민안전처와 원안위 간 협업추진 과제로 발굴해 양 부처가 협력을 통해 올해 안에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추진에 앞서 오는 1월25일 거제 대명리조트에서 국민안전처, 원안위, 29개 지자체 및 전문기관 등이 한자리에 모여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의견수렴 및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국민안전처 한정호 원자력협업담당관은 “국민안전처는 국고보조 예산 15억원을 29개 지자체에 지원하고 원안위에서는 방사능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기술지원 등을 실시한다”며 “향후에도 방사능 재난 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양 부처 간 지속적인 협업과 소통을 통해 국가의 방사능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