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년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영등포, 경인로 일대 등 2단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총 17개소를 최종 확정, 2월16일 발표했다. 중심지재생지역이 7곳, 주거지재생지역은 10곳이다.

‘서울형 도시재생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은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참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5년간(2017년~2021년) 총 2000억원 내외(지역당 100억원 ~ 500억원 이하, 주거환경관리사업은 20억원 ∼ 30억원)의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한다.

각 지역별로 계획의 완성도와 추진 주체의 역량강화 정도에 따라 오는 3월부터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시작하게 된다.

서울시는 2015년 1월 도시재생본부가 출범하고 2015년 12월 2025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해 서울역 역세권 일대, 세운상가 일대, 창신‧숭인 일대 등 1단계 13개소 지역을 선정,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형 도시재생’ 1단계가 쇠퇴한 서울도심을 중심으로 진행된다면 2단계 사업지는 도심은 물론 동북‧서남권 등에 고르게 분포돼 있어 서울형 도시재생을 서울 전 지역으로 본격 확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울시는 1단계 사업에서 주민의 역량 강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계획이 동시에 이뤄져 일부 사업이 지연된 점을 극복하고자 2단계 사업에서는 6개월~1년간의 준비기간을 가졌다.

최종 선정된 17개소는 준비기간 추진주체 스스로 재생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시민 아이디어 공모와 아이디어 캠프를 통해 주민들의 생각과 관심을 모으고, 소규모 재생사업 및 주민역량강화사업을 발굴‧추진하는 과정을 거쳤다.

시는 작년 1월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2단계 지정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자치구 신청(중심지재생지역)과 주민공모(주거지재생지역)를 통해 총 28개 후보지를 선정(2016년 6월)했다.

이후 후보지별로 도시재생사업을 주도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거버넌스 구축사업’(중심지재생지역)과 ‘희망지사업’(주거지재생지역)을 지난 6개월간 추진해 왔다.

중심지재생에서는 후보지에 대한 시민아이디어 공모를 시작으로 3개월간의 아이디어 캠프를 통해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를 점검하고 핵심사업을 발굴·구체화했고 이후 시범사업인 소규모 재생사업을 추진해 본 사업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에 관한 내용은 www.seoulforum.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면에 도시재생사업에서 주민들의 역할이 중요한 주거지재생은 6개월간 19개 지역 주민모임 1500여명이 참여해 도시재생공감대형성을 위한 주민설명회와 마을축제, 공동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주민제안공모사업 등을 시행하면서 주민중심의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선정된 17개소는 중심지재생지역이 ①경제기반형(최대 500억원 지원) 1개소, ②중심시가지형(최대 200억원 지원) 6개소가 있고, 주거지재생지역은 ③근린재생일반형(최대 100억원 지원) 7개소 ④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20억원∼30억원 지원) 3개소 등 4개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경제기반형’ 1개소는 ‘영등포‧경인로 일대’(79만㎡)가 선정됐다. 이 지역은 도심, 강남과 함께 3도심의 하나지만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낙후된 지역으로 서남권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광역 차원의 새로운 경제거점으로 개발된다.

둘째, ‘중심시가지형’은 역사‧문화적 의미가 있거나 도심 활성화의 잠재력을 지닌 곳으로 6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6개소는 ▴중구 정동(대한제국 역사문화자산 재활성화, 60만㎡) ▴성동구 마장동(마장축산물시장 재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55만㎡) ▴용산구 용산전자상가(상가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 21만㎡) ▴금천구 독산우시장(서남권 특화상권 조성 및 문화‧관광 자원 개발, 48만㎡) ▴동대문구 청량리‧제기동 일대(역사‧시장 관광자원화, 세대 초월 커뮤니티 형성, 49만㎡) ▴강북구 4.19사거리 일대(자연‧역사‧문화‧공동체 新연계관광중심지, 63만㎡)이다.

정동지역은 중명전, 선원전, 러시아공사관 등 비교적 덜 알려진 근현대 역사문화자산을 보유한 곳으로, 근대 외교타운의 중심이었던 정동외교문화공원과 역사보행탐방을 위한 대한제국의 길 조성을 통해 정동의 역사적, 장소적 가치를 회복한다.

마장동의 경우 서울시 전체 축산물 유통의 70%를 담당하는 ‘마장축산물시장’이 있는 곳으로, 축산물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인 악취와 청결도를 해결하기 위한 TF팀을 만들고, 청계천 등 주변지역으로 걷기 쉽도록 접근성을 개선한다. 이전이 확정된 한국전력공사 부지 이용방안도 마련한다.

용산전자상가의 경우 2000년대 이후 쇠퇴하고 있는 상권을 전자산업기반의 복합문화교류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기존의 무한창의협력공간, 디지털대장간 등 창업지원 인프라를 활용, 청년층을 유입시켜 활력을 증진시킨다. 인근 숙명여대와 지방 대학과도 협력, 디지털캠퍼스를 구축하여 창조인력이 유입, 교류되도록 한다.

독산우시장의 경우 2023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신독산역에 맞추어 우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부산물 가공공장 유치, 쾌적한 보행공간조성 등을 통해 지역 거점으로 육성한다.

청량리‧제기동 일대의 경우 약령시를 포함해 11개 시장밀집지역으로 청량리종합시장 내 한방, 농수산물, 청과물 등의 자원을 활용한 특화산업을 육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5월 약령시장에 준공 예정인 한방진흥센터와 인근 시립대 등 대학자원을 도시재생의 자원으로 활용한다.

4.19사거리 일대의 경우 근현대사기념관, 4.19민주묘지 등 풍부한 자연,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한 역사문화특화 중심지로 육성한다. 올 7월 개통예정인 우이선 경전철 주변지역 활성화를 통해 강북구의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한다.

서울시는 이번 선정되는 중심지재생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대책을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마장 축산물 시장에서는 이미 건물주의 50% 이상이 ‘상생협약’에 동의했으며, 용산전자상가도 상인연합회, 시설주, 시와 구가 협의체를 구성해 임차상인의 권리를 보호하기로 했다. 

이런 사전 준비단계를 거친 후 이후 도시‧건축, 경제‧금융, 역사․문화, 공동체‧사회적경제 등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4단계(사전검토→서면평가→현장실사→제안서 발표)의 꼼꼼한 심사를 거쳤다. ▴거버넌스 구축사업의 성과 ▴향후 5년 이내 실현 가능성 ▴각 유형별 특성의 적합성 여부 ▴지역적 안배 등을 고려해 최종 선정했다.

선정위원장인 조명래 단국대 도시계획과 교수는 “지난 6개월 동안 후보지로서 거버넌스 구축사업을 진행하면서, 초기 후보지 선정당시보다 많은 부분 성장했다. 후보지 7개소는 서울시 차원의 도시계획적 위계, 지역 균형발전 등을 고려할 때 기능강화 및 지역특화가 필요한 지역이므로, 모두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단, 일부지역은 지역의 범위, 사업내용, 그리고 총사업비 및 재정투입 시기 등을 조정한 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셋째, 주거지재생 10개소는 근린재생 일반형 7개소(후보지 14개소), 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 3개소(후보지 5개소)로 구분된다.

근린재생 일반형 7개소는 ▴수유1동(북한산 인근 최고고도지구 저층주거지) ▴창3동(창동골목시장 등 골목상권 침체) ▴불광2동(5개 초‧중‧고교 밀집지역) ▴천연․충현동(역사문화자원 도심인접지) ▴난곡․난향동(경사지 노후주택 밀집지역) ▴안암동(고려대 캠퍼스타운 연계지역) ▴묵2동(중랑천 인접지, 장미축제 활성화)이다. 7개소 중 5곳은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이다.

수유1동의 경우 주민모임 핵심리더그룹의 안정적 구축을 통해 주민 간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 및 실행능력이 우수한 지역으로, 희망지사업의 목적에 맞게 단계별로 주민모임의 성장이 충실한 지역이다.

창3동의 경우 주민모임 구성원 스스로 도시재생을 설명하기 위한 자료를 제작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16회에 걸쳐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는 등 도시재생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 추진의지가 높은 지역이다.

불광2동의 경우 주민모임 운영조직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고 골목길 및 공원환경개선을 위한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자치구, 중간지원조직과의 도시재생 협치구축이 우수한 지역이다.

천연·충현동의 경우 청년, 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어 주민모임의 확장성이 우수한 지역으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도심인접지 근린재생 모델로 기대되는 곳이다.

난곡·난향동의 경우 경사지, 노후주택 밀집지역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지역으로, 주택가 쓰레기문제해결을 위한 청소 등 주민들의 자발적 활동과 추진의지가 높은 지역이다.

묵2동의 경우 주민모임 리더그룹과 주민들 간 두터운 신뢰관계 형성을 통해 다양한 주민계층의 참여가 우수한 지역으로, 지역자원인 장미를 매개로 한 의제발굴사업 성과를 통해 도시재생 공감대 형성이 확산된 지역이다.

안암동의 경우 캠퍼스타운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와 대학과의 협력, 학생과 주민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도시재생의 새로운 거버넌스 구축이 기대되는 곳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 3개소는 ▴신영동(구릉지 단독주택 중심 저층주거지) ▴수색동(DMC 인근 뉴타운해제지역) ▴목2동(마을공동체 활성화지역)이며, 향후 주거환경관리사업 선정을 위한 자문절차를 생략토록 해 원활한 사업추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신영동의 경우 주거환경관리사업 주민동의율 55% 이상 지역으로 사업추진에 대한 주민의지가 높고, 희망지사업을 통해 안정적 주민모임의 운영과 주민공동체활성화에 대한 공감대형성이 이뤄졌다.

수색동의 경우 뉴타운해제지역의 주민갈등에 대한 소통의 계기마련 및 다양한 계층의 주민참여를 위한 소모임 발굴 등 지역특성을 고려한 주민모임 운영이 진행된 지역이다.

목2동의 경우 마을공동체 등 인적자원 활용을 통해 주거환경개선에 대한 주민공감대를 확산하고, 주민소모임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제해결 활동으로의 연계가 활발한 지역이다.

평가는 도시‧건축, 인문사회‧복지‧문화예술, 공동체‧협치 등 관련 분야 외부전문가 9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진행했다. 특히 사업제안서의 완성도보다는 향후 도시재생활성화사업으로의 확장성을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지난 6개월간 준비과정(희망지사업)을 통해 나타난 주민모임 역량 및 주요활동실적, 자치구 지원계획, 지역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이들 지역은 주민모임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며 주민들의 사업 의지가 강한 지역들로, 실제 도시재생사업 시행 시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사업협의체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곳들로 평가받았다.

선정위원장인 신중진 성균관대 건축과 교수는 “근린재생사업에서 주민참여는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로 희망지사업을 통해 주민참여가 확대됐거나 주민참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해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고 말했다.

시는 근린재생일반형 가운데 이번에 주거재생지역으로 선정되지 않은 지역들은 2017년 희망지사업 재응모 기회를 부여해 도시재생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저층주거지는 노후화가 가속되고 있고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에 대한 대안사업 확대 필요성이 있어 올해에도 희망지사업을 추진한다.

관리가 필요한 저층주거지 111제곱키로미터 중 10퍼센트 정도만이 도시재생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등으로 관리 중이며 해제지역 10.9제곱키로미터 중 24퍼센트 정도만이 대안사업으로 관리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지속적인 주거지재생사업이 요구된다.

3단계 주거지재생사업을 위한 준비단계로써 주민공모사업으로 20개 희망지사업을 선정해 진행할 예정이다.

희망지사업은 3월 공모, 4월 선정예정이며 지역별 8000만원~1억2000만원을 지원 도시재생 주민교육, 주민제안공모사업 등 주민역량강화사업을 추진한다.

희망지사업 지원자격은 10인 이상 주민모임과 지원단체가 공동으로 신청토록 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2015년에 이어 두 번에 걸친 도시재생지역 30개 선정으로, ‘서울형 도시재생’이 쇠퇴한 도심부 위주에서 서울 전역으로 본격 확대되는 전기가 마련됐다”며 “물리적 재생만이 아닌 경제, 사회, 문화를 포괄하는 인문적 재생을 통해 공동체의 복원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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