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올해 장애인, 고령층, 저소득층을 위해 총 6억700만원을 투자해 정보격차 해소사업을 벌인다고 2월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그동안 국가정보화기본법에 따라 선진정보화정책에 소외받는 사람이 없도록 정보격차해소사업을 수행에 왔으나 취약계층의 정보이용능력과 활용수준은 아직 낮은 수준에 머물러 올해에도 신뢰와 나눔의 정보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중고 PC지원,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등 4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세부 추진사업으로는 ▲시·군, 검찰·경찰 등 공공기관 및 관계기관으로부터 기증된 불용 PC를 정비해 저소득층, 장애인, 고령층 등 취약계층에 1억8900만원을 투자, 중고 PC 1210대를 보급하고 ▲시각·청각·지체 등 장애인의 정보접근 이용 강화를 위해 1억5800만원을 투자한다.

또 장애유형에 맞는 정보통신 보조기기 200대를 지원하고 ▲2억3500만원을 투자, 장애인 및 고령층 전문 정보화교육기관 운영(12개소), 중증장애인 방문교육(140명) 및 방문도우미제(130명)운영을 통해 소외계층에게 맞춤식 정보화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인터넷 중독 예방 및 해소를 위해 2500만원을 투자, 도내 7개 지역에 상담센터를 구축해 학생, 학부모, 교원 등 1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상담 및 예방교육 등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정보격차해소사업이 정보접근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정보 활용 및 정보문화 등의 수준향상을 위한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교육기관 등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취약계층의 정보화 성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정보격차해소사업으로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컴퓨터 및 보조기기 1662대 보급 ▲취약계층의 정보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식 정보화교육(5726명) 실시 ▲인터넷 중독예방 및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을 위한 청소년 등 5만3171명을 대상으로 상담 및 특강을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