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오는 4월부터 시작되는 성어기를 맞아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이 급증할 것을 대비해 경비함정에 탑재된 단속용 고속단정을 일제 점검하고 일부 대형함정 탑재 고속단정은 교체공사를 실시한다고 3월14일 밝혔다.

현재 해경 중대형 함정에는 총 119척의 고속단정을 탑재하고 있으며 올해 3월 말까지 각 지방해경본부 주관으로 해경서 정비담당,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고속단정의 주요장비에 대해 일제 정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고속단정의 주요설비(엔진, 자가복원장치, 방현대 등 선체, 소화포 등)에 대해 중점 점검을 실시하고 정비가 필요한 경우 성어기 전에 완료해 불법조업 외국어선 단속 임무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해경에서는 지난 2012년부터 대형함정에 탑재된 노후 및 소형 고속단정 교체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36척을 10m 급 이상 신형 고속단정으로 교체 완료했고 올해도 6척을 포함 향후 18척을 추가 교체 예정이다.

올해 교체되는 신형 고속단정은 기존 6.5m에서 10m급으로 길이가 길어졌고 충격흡수용 방현대 외피의 내마모성을 향상시켰으며 등선 방해용 쇠창살 제거용 프레임, 총기 거치대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홍익태 해양경비안전본부장은 “불법조업 외국어선 단속 강화를 위해 서해5도 특별경비단 등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각종 장비를 보강해 고속단정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 성어기를 앞두고 어업자원 보호 및 해양주권 확보에 총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