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2015년 메르스(MERS) 사태 이후 강화된 감염병 법령에 맞춰 신속한 감염병 대응을 위한 ‘2017년 감염병관리 지원단’ 사업에 최종 선정돼 중앙정부 수준의 감염병 감시·역학조사·상황분석·판단능력 등을 갖추게 된다고 4월27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감염병관리 지원단 사업은 총 3억원으로 국비 50%(1억5억만원)가 지원돼 올해 7월부터 구축하게 된다. 내년부터는 총 사업비 6억원(국비 50%, 시비 50%)으로 운영된다.

지원단은 감염내과 전문의로 경험이 있는 자로 지원단장으로 위촉해 운영하게 된다. 총 12명이 감염병 분석팀, 역학조사팀, 교육홍보팀 등 3개 전담팀으로 조직이 구성되며 인천의료원에 위탁 운영된다.

보건학, 약학, 간호학, 수의학 등 관련분야 경험자로 팀장급은 석사, 박사급으로, 연구원(팀원)은 학사, 석사급으로 인력을 꾸리게 된다.

지원단의 운영의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9명(당연직 5명, 위촉직 4명)의 운영위원회를 두게 된다. 또 의과대학, 의료기관 감염병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자문위원회(25명)도 설치해 감염병별 자문과 지역사회 감염병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등은 해외여행객의 80%가 이용하는 시설로, 인천시의 이번 지원단 선정은 최단거리에서 해외 유입감염병의 전파를 차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서울, 경기, 인천 등은 전국 법정 감염병의 40%, 해외 유입감염병의 63% 이상이 신고되고 있는 지역으로, 경기도와 서울시에 이어 인천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추가됨으로써 수도권 감염밸트가 완성돼 신속한 신종감염병 위기관리에 공동대응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해외유행 감염병 감시기능과 관내 의료기관 감염관리 활동지원 및 현장 역학조사를 지원하게 되며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 감염병 교육 홍보와 위기관리 체계 지원도 함께 하게 된다.

인천시 보건정책과 최창남 감염병위기대응팀장은 “이번 감염병관리 지원단을 통해 감염병 관리를 위한 씽크탱크 역할과 감염병 유행인지 및 동향 파악을 통한 감시체계 구축으로 감염병 통제기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 의료기관 교육훈련과 시민 대상 홍보 및 교육으로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을 위한 지자체 책무 이행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