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중앙부처,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추진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GIS(Geography Information System) 등 각종 공간정보사업의 현황을 시스템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앞으로는 각종 공간정보사업의 중복구축을 체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11월29일 밝혔다.

지금까지 각종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추진해온 공간정보사업에는 지난 1995년 이후 총 1조4000억원이 투입됐고 내년에도 3000억원 규모의 사업이 31개 기관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제까지는 각 기관이 시행했거나 시행중인 사업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체계가 없어 사업간 중복구축 여부를 파악하고 종합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국토해양부에서 ‘공간정보사업 공유 및 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신규 공간정보사업을 추진할 경우 기존에 구축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해지고 불필요한 사업추진으로 인한 예산낭비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부터 2년에 걸쳐 총 10억원을 투입해 2009년에는 이제까지 추진된 모든 공간정보사업의 세부 구축현황을 조사해 통합 DB를 구축했고 올해에는 인터넷 기반으로 공간정보사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면서 사업 착수 전과 사업 완료 후 사전·사후에 검토할 수 있는 체계와 통계분석기능 등 활용체계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국토해양부는 연말까지 시스템의 시범 테스트와 중앙부처·지자체 등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완료한 후 2011년부터 본 시스템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공간정보사업 관리규정’ 및 ‘공간정보사업 사전·사후검토지침’을 올해 말까지 제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