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물놀이 시설 등 유원시설을 비롯한 각종 행사, 공연, 축제장 등 다중밀집시설에서 과거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분석을 실시한다고 5월30일 밝혔다.

이들 시설은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안전사고 발생 시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주로 법․제도, 매뉴얼 및 교육, 안전시설 등을 중심으로 조사․분석이 이뤄질 예정이며 국민안전처는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발굴해 관계부처 등과의 협업을 통해 유사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연결고리를 사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사는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관계부처, 외부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여하며 향후 2개월 간(6~7월)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26일에는 조사단 실무회의도 가졌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지난 2014년 경주 마우나 리조트 붕괴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을 시작으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거나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재난사고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총 14건의 재난원인 조사·분석을 실시해 법·제도 등 관련 96건의 문제점을 발굴, 관계기관에 이행 권고한 바 있다.

국민안전처 신열우 조사협업관은 “과학적 원인조사․분석을 통해 안전관리 개선 방안을 강구하고, 유사사고 재발방지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