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민간과 손잡고 서울택시 52대에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장착(2017년 5월8일 완료)해 교통사고 잠재요소를 찾아내고 교통사고 예방대책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5월30일 밝혔다.

국내 지자체가 나서 자율주행차 기술을 활용해 교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ADAS는 운전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자율주행차 시대 도래를 뒷받침할 시스템 중 하나이다.

이 사업은 차세대 교통신호운영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되는데, 서울시는 LG U+와 기존의 저속 유선 통신망에서 LTE 무선 통신망으로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을 교체하는 사업을 올해 말 완료 목표로 진행해오고 있다.

시는 ADAS를 장착한 택시의 운행 중 발생하는 차선이탈정보, 차간거리정보, 보행자충돌경보, 차량충돌경보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안전운전위해요소, 보행위험구간 등의 위치정보를 파악할 계획이다.

ADAS를 통해 차선이탈경보(방향지시등 점멸 없이 차선 변경), 보행자충돌경보(2.0초 내 보행자충돌위험), 차량충돌경보(최대 2.7초 내 전방차량 충돌위험)의 경보발생 시각과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차간거리 정보(0.1~2.5초 내 전방차량 충돌위험)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안전운전 습관을 파악할 수 있다. 

시는 현대해상화재보험과 공동으로 수집정보를 분석해 선제적 교통안전환경구축에 활용할 방침이다. 차량충돌 경보 다발구간을 분석해 해당지점의 교통사고 위험요소를 개선하고 보행자충돌경보 다발지점 등 보행위험구간을 분석해 보행자의 안전을 증진시킬 계획이다.

차량 급감속으로 인한 차량충돌경보 발생 지점, 차선 이탈 경보, 전방 충돌 경보 및 차간거리 정보를 분석해 차량 안전 위험 구간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개선한다. 이면도로 등 보행충돌경보가 빈발하는 장소는 현장 확인을 거쳐 구체적인 보행자 보호대책도 수립한다.

또 차선이탈경보 및 차간거리정보, 경보유형별 사고발생특성과의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사고위험지역과 안전운전습관을 규정해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홍보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법인 택시 52대에 대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장착 전후 사고율 비교를 통해 교통사고방지 효과 및 사고감소로 인한 수리비, 보험료율 변화 등 비용절감 효과 등의 정량적 분석도 실시한다.

미국교통안전국(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과 버지니아공대 교통연구소(VTTI, Virginia Tech Transportation Institute)의 연구에 따르면 자동차 사고의 80%와 사고 발생 일보 직전의 65%가 이러한 사건 발생 3초 이내의 운전자 부주의와 관련이 있다.

또 2초전 경보로 사고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2009년 Axa Swiss branch study)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장착을 통한 교통사고방지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시는 개인택시에 비해 수집되는 경보데이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법인택시 52대에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을 장착하기로 했다. 법인택시 사고발생 건수는 개인택시 대비 2015년 기준 2.5배에 달하고 있다. 부제가 없고 2교대로 운영되는 법인택시가 3부제로 운영되는 개인택시에 비해 운행시간과 운행거리가 약 2배에 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장착 전후 사고율과 피해금액을 기준으로 시스템 장착 효과를 분석해 향후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시행 시 그 효과를 제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3개월 주기로 수집정보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활용해 교통 위해 요소에 대한 개선을 병행해나갈 방침이다. 또 효과분석을 거쳐 향후 보험회사 등 관련 기관과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확대에 대해서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공공과 민간이 손잡고 자율주행차 등 미래교통기술을 적극 활용해 변화를 선도하고 교통안전정책에 반영하는 지자체 차원의 첫 시도라는 점에 의의가 깊다”며 “교통사고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해 서울시가 국내최고의 교통안전도시에서 세계 수준의 교통안전도시로 도약하는데 힘을 보탤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