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재난안전사고 통계와 SNS 상의 데이터를 분석해 매월 그 달의 유의해야할 재난안전사고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5월30일 밝혔다.

최근 10년간 주요 재난안전사고 통계 분석과, 통계상으로 나타나지 않는 국민의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한 트윗 빅데이터 분석을 종합해 월별로 주의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도출하고 관계 기관 및 지자체에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통보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에게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6월에는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8개 유형을 선정하고 국민과 관련 기관에게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최근 10년간 기상특보 현황을 분석하면 6월에는 대부분의 자연재난 발생빈도가 월평균보다 낮다. 그러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가뭄과 6월말부터 발생빈도가 증가하는 호우, 폭염에 대비가 필요하다.

5월 말 기준 전국 평균 누적 강수량은 평년의 56% 수준이며 농업용수의 경우 경기 남부지역과 충남 서부지역의 가뭄상황이 심해지고 있다.

정부는 모내기철과 그 이후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급수차 긴급지원, 간이양수장 설치 등 가뭄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6월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날이 많아 평년(158.6mm)보다 강수량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6월말은 호우가 본격적으로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사전에 대비가 필요하다.

각 지자체에서는 저지대 침수에 대비해 배수펌프 가동준비를 철저히 하고 재난 취약지역(절개지, 산사태위험지역, 하천변 도로‧주차장 등)에 대한 사전 점검활동 강화가 필요하다.

올해 여름철 기온은 평년(23.6℃)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6월 중 폭염 발생일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폭염대책을 추진(2017년 5월20일 ~)하고 맞춤형 폭염예보도 실시하고 있다. 국민은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서 폭염 발생 시에는 작업이나 외출 등을 자제해야 한다.

최근 유형별 사고발생건수 및 사망자수와 SNS 국민관심도 등을 고려했을 때 수난사고, 농기계사고, 감염병 발생, 전기사고, 자전거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6월말부터 일부 해수욕장이 개장해 월평균보다 안전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모두 높게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수난사고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다. 국민은 국민안전처에서 발표하는 물놀이 안전명소를 참고해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물놀이를 즐겨야 한다.

6월 초까지 모내기가 이어지며 농기계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농기계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농기계는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교통사고시 치사율이 일반차량에 비해 8배 이상(농기계 16.8%, 일반차량 2.2%) 높다. 경찰청 및 지자체에서는 음주운전 방지 및 사고 예방활동 강화가 필요하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2016년 지카 바이러스 등으로 감염병은 6월에 가장 높은 트윗 빈도를 보이는 국민 관심 이슈이다.

따라서 관련 부처, 지자체의 감염병 예방 수칙 등의 적극적 홍보가 필요하며 신종 감염병 등 감염병 발생시 신속한 대처가 중요하다.

전기사고는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부터 발생빈도가 늘어난다. 대조기(6월24일 ~ 27일)에 해안가나 집중호우시 공사장, 저지대 등에서 침수로 인한 감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 6월은 1년 중 자전가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다. 특히 올해는 이른바 징검다리 연휴(3~6일)로 국민의 야외활동 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돼 자전거 사고 및 레저활동 사고 대비가 필요하다.

국민안전처 최복수 안전총괄기획관은 “재난안전사고 유형 중점관리가 시기별로 빈발하는 재난안전사고 예방 및 사망자수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한다”며 “국민은 6월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8가지 유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전에 행동요령을 숙지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