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연평도 주민 지원 방법과 주체를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연평도를 수도권에서 빼면 될 것을 생색내기만 한다”고 지적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12월1일 오전 8시30분 경기도 제2청사에서 열린 월례조회 인사말을 통해 “연평도, 백령도, 연천 등 최전방 접경지역이 수도권 규제로 묶여 각종 법정 불이익을 다 받고 있다”며 “국회에서 연평도 지원 특별법을 만들기 전에 수정법시행령에서 연평도를 빼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연평도가 수도권이기 때문에 기업 못 들어오고 대학 못 들어오고 연수시설이나 관광단지도 못 들어온다”며 “대통령이 시행령만 고치면 당장 시행할 수 있는데 금방 할 수 있는 것을 안하고 생색내기만 한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김 지사는 최전방 접경 지역인 경기도 연천군과 낙후지역인 가평과 양평, 여주군은 수도권에서 제외돼야 한다며 수정법시행령의 개정을 주장해 왔다. 김 지사는 이날 연평도는 물론 최전방 접경지역인 백령도, 강화, 옹진군도 모두 수도권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지사는 평화는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며 국민들의 땀과 눈물과 피 흘림 없이 통일도 선진국도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우리 땅을 확실히 방어하자, 마지막 한명이 남을 때까지 목숨을 다 바치자, 이런 나라를 누가 넘보겠나”며 “하나도 안 죽자, 공산주의면 어떠냐, 핵이면 어떠냐 이러니 밥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내가 죽더라도 이 나라는 내가 지키겠다는 정의감과 용기가 우리나라를 선진국으로, 통일국가로 이끌 것”이라고 강조하며 경기도 공직자들에게 “최전방지역인 경기북부지역에 근무하는 사명감을 가지고 어려운 시기에 공적인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