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산림청 등 9개 관계 기관과 공동으로 진화 취약지대 해소를 위한 ‘대형 산불 대응체계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6월27일 밝혔다.

이번 개선대책은 지난 5월6일 전국에서 16건의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가운데 큰 피해를 남긴 강원도 강릉‧삼척과 경상북도 상주 산불 대응사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했다.

첫째로, 헬기 출동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산불 진화 취약지대를 없앤다. 영동지역은 봄철 양간지풍(襄杆之風)이 부는 지역으로 산불 발생 시 대형 산불로 확대될 가능성이 큰 곳이므로 고성 ~ 강릉 ~ 울진 ~ 영덕을 잇는 헬기진화라인을 구축하고, 진화 취약지대였던 춘천, 영월, 영동지역 등에 헬기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또 담수지 원거리 지역 등에서 산불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산림헬기 격납고를 신설하고 이동식 저수조, 취수보 등도 확충한다.

둘째, 강풍과 야간에도 진화 작업이 가능한 대형헬기를 지속 확·보충하고, 유관기관 헬기를 신속히 동원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한다.

구체적으로 산림청은 2025년까지 중대형급 헬기 15대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또 현재 임차지역 내에서만 이착륙이 가능토록 돼 있는 임차헬기 운항 관련 법령을 개정해 타 산불지역에서 임차헬기의 이착륙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국민안전처, 산림청, 현장지휘본부 간 협력체계도 강화한다. 우선, 산림청과 지자체에서 긴급재난문자를 직접 발송할 수 있도록 개선해 산불 발생 초기 현장에서 재난문자를 신속‧정확하게 발송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산림청은 지휘헬기에서 파악한 산불상황 정보를 국민안전처 등 유관기관에 실시간 제공하고 지자체에서는 마을방송, 공무원, 민방위조직, 산불감시원 등을 활용해 주민대피 및 시설물 보호 등 조치가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 밖에 지자체의 전문진화대와 산림청의 공중진화대를 확대 육성하는 등 산불진화 체계를 보다 전문화하고 산불확산 방지를 위한 내화수림대 조성, 산림 내 시설물 불연성 재료 시공, 진화헬기 안전을 위한 송전선로 안전표식 설치 등의 개선대책도 관계부처 간 적극 협력해 빠른 시간 내에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류희인 국민안전처 차관은 “최근 우리나라의 기후도 유럽처럼 고온 건조한 상태로 변화하고 있어 여름철에도 대형 산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포르투갈 산불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관계기관 간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