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에 속아 2억여원을 사기범에 이체하려던 것을 우체국 직원이 신속하게 대처해 피해를 막은 사건이 뒷늦게 12월7일 알려졌다. 

우정사업본부 부산체신청은 지난 11월30일 진주에 사는 김모씨(51·여)는 경찰청을 사칭하며 ‘분실된 카드로 모든 예금이 인출되고 있다’면서 ‘은행에 있는 예금을 안전하게 지켜주겠다’는 전화를 받았다. 김씨의 통장에는 우체국 정기예금 1억원과 은행 예금 1억여원 등 총 2억530만원이 들어있었다.

당황한 김씨는 즉시 진주칠암동우체국을 찾아 우체국 정기예금 1억원을 해약해줄 것을 요청하고 통장개설과 카드발급을 신청했다. 김씨의 요청에 보이스 피싱을 직감한 우체국직원 김미나팀장(42·사진)은 정기예금을 해약하는 이유를 물었으나 김씨는 오히려 화를 내며 통장과 카드를 만들어달라고 독촉했다.

하지만 보이스 피싱을 확신한 김 대리는 전화사기유형과 피해사례를 설명했다. 김씨는 그때서야 허둥대며 예금을 안전하게 지켜준다는 경찰청을 사칭하는 전화를 받았다고 말했다.

사기범의 말에 속은 김씨는 우체국을 찾기 전 인근 병원에 설치된 자동화기기를 통해 농협예금 600만원 중 70만원을 송금한 상태였다. 우체국에서 재빨리 지급정지를 의뢰했으나 이미 지급된 상황이었다.

잠시 후 다시 걸려온 사기범의 전화를 대신 받은 김 대리가 ‘월말이라 이체가 어려워 현금으로 줄테니 만나자’고 말하자 사기범은 전화를 끊어버렸다.

김씨는 “우체국 예금 1억원을 새로운 통장에 이체하고 나면 다른 은행에 있던 예금 1억500만원도 새로운 통장으로 옮기려고 했다”면서 “우체국에서 막아주지 않았다면 모든 재산을 날릴뻔 했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올들어 우체국 직원들이 보이스 피싱 예방하고 사기범을 검거한 사례가 170여 건에 달하고 피해 예방 금액도 42억원이나 된다”면서 “전화사기 피해사례 등을 지속적으로 알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