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구제역이 경북 안동에 이어 인근 예천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도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방역대책을 강화키로 했다.

전남도는 지난 11월28일 경북 안동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마자 축산농가 일제소독, 외국인 고용농장에 대한 예찰 강화 등 즉각적인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도내 가축시장을 휴장 조치했으며 예비비 2억3500만원을 긴급 투입해 방역초소 운영을 지원하는 등 연일 강도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이번주가 구제역 확산여부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구제역의 도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각 마을 및 농가 입구마다 생석회를 살포하고 지역 농·축협 등 농가들이 자주 드나드는 곳에는 소독조를 설치토록 했다.

또 축산농가에서는 농장주 스스로 농장을 매일 소독하고 모임, 교육 등 집합행사는 구제역이 종식될 때까지 금지하고 농가는 물론 일반 도민들도 구제역 발생지역(경북 안동·예산) 및 발생국가(중국·동남아 등) 방문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는 또 지난 12월6일 시군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를 통해 구제역 차단방역을 위해 시·군의 적극적인 차단방역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축산농가, 축협 등 생산자단체 등과 협력해 매일 일제소독을 실시하고 축산농가 소독 독려, 소독 여부 점검 및 의심축 발견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비상체계를 확립하는 등 철저한 방역대책을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방역초소 운영 등으로 도민들이 다소 불편하겠지만 구제역 조기 종식을 위해서는 차단방역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각 시군에서는 초소로 인한 안전사고 및 도민 불편사항이 없도록 겨울철 결빙방지, 운전자 사전 유도 등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조치하고 농장에서는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 등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1588-4060)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