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87년 문을 연 이래 30년 가까이 운영되면서 시설노후화, 터미널 용량 초과, 혼잡한 주변 교통환경 같은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동서울터미널’이 터미널과 호텔, 업무시설, 관광‧문화시설이 결합된 현대건축물(연면적 29만㎡, 지하 5층 ~ 지상 32층)로 다시 태어난다.

현재 지상 1층에 위치한 터미널의 승‧하차장과 주차장을 지하화(지하 1층 ~ 3층)하고 시설규모도 현재의 120% 이상으로 확보해 혼잡을 줄인다. 또 다양한 주민 편의시설과 상업시설을 복합 개발해 ‘동서울터미널’을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로 자리매김시킨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토지소유주인 한진준공업과 사전협상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그 시작으로 8월17일 양측 협상단대표 간 첫 만남을 갖고 사전협상 진행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동서울터미널(연면적 4만7907㎡, 지하 3층 ~ 지상 7층)은 서울 동부지역 주민들의 지방 이동 편의를 확대하는 종합터미널로 1987년 문을 열었다. 현재 134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하루 평균 1790대가 운행해 서울 시내 4개 터미널 가운데 운행차량이 가장 많다.

30여년 가까이 운영되면서 노선과 운행차량 수는 꾸준히 증가했지만 터미널 규모는 크게 개선되지 않아 현재 수용가능 공간(200면) 대비 160% 수준으로 사실상 포화상태이다. 또 비효율적인 차량동선으로 진출입하려는 버스와 택시 등 주변차량이 뒤엉키면서 이 일대에 상습적인 교통혼잡을 유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진준공업의 제안서에는 서울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이자 지역발전을 이끄는 랜드마크로서 동서울터미널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현대화‧복합개발 계획이 담겼다.

연면적 29만㎡(토지면적 3만6704㎡), 최고 32층(130m, 건폐율 51%, 용적률 373%)에 터미널(전체 시설의 30%)과 업무, 숙박, 판매, 문화 및 집회시설 등을 복합화하고, 터미널 규모는 기존 시설의 120% 이상으로 확보하는 내용이다. 공공기여계획으로는 버스전용 진출입도로 설치, 대중교통과 연계한 지하보행공간 확보 등이 제안됐다.

서울시는 토지소유주인 한진준공업으로부터 지난 2011년 동서울터미널 부지에 대한 개발구상 및 사전협상 제안서를 접수받은 이래 총 다섯차례에 걸쳐 교통, 도시계획, 건축 등에 대해 보완작업을 진행했다.

시는 이렇게 보완‧제출된 제안(안)에 대해 ‘협상조정협의회’를 통해 ▲터미널 기능 개선, ▲주변 통합연계, ▲우수 수변경관, ▲공공기여 부문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 및 전문가들과 함께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하게 된다.

‘터미널 기능개선’은 장래 수요증가에 대비한 터미널 규모 확보 및 교통영향 저감대책 마련, ‘주변 통합연계’는 한강 접근성 개선 및 대중교통 등 주변과의 입체적 보행연계, ‘우수 수변경관’은 스카이라인 등의 경관계획 고려, ‘공공기여’는 공익성·정책실현 등을 고려한 공공기여시설 결정이다.

‘협상조정협의회’는 12명 내외로 공공, 민간, 외부전문가로 구성되며 협상의제 선정, 공공과 민간의 이해 교환 및 중재, 사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 합의 가능한 대안 도출 등 사전협상 전반을 총괄하고 조정하는 협상기구이다.

특히 한강, 강변역, 강변북로 등 주변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종합적·창의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협상 시작과 동시에 개발계획에 대한 국제현상공모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며, 그 결과에 대해서도 협상 절차를 거쳐 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 짓고 2018년 도시관리계획 입안·결정 단계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2019년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동서울터미널은 한강과 강변북로, 2호선 강변역을 접하고 있는 입지적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설 노후, 교통혼잡 등으로 시민 이용에 불편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을 통해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의 위상에 걸맞은 터미널 시설과 지역활성화 시설이 복합된 랜드마크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한진준공업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사전협상을 비롯한 행정절차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진행해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